•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천시장 軍동기 한방재단 국장 임금 셀프인상 논란…"시의회 무시"

등록 2024.03.22 15:23: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유서 제출도 차일피일…권오규 시의원 "특정감사" 요구

김창규 제천시장에게 시정질문하는 권오규 제천시의원 *재판매 및 DB 금지

김창규 제천시장에게 시정질문하는 권오규 제천시의원 *재판매 및 DB 금지


[제천=뉴시스] 이병찬 기자 = 충북 제천시의 출연기관 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이 시 집행부와 의회 결정을 무시하고 사무국장의 임금을 '셀프 인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확인한 시가 사유서 제출과 부당하게 올린 임금 환수를 요구했으나 재단은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22일 권오규(민·제천마) 제천시의원에 따르면 재단 조정희 이사장은 지난해 9월 A씨를 사무국장으로 채용하면서 연봉 4600만 원으로 책정된 급여를 7600만 원으로 멋대로 올렸다가 올해 들어 7200만 원으로 조정한 근로계약을 했다.

권 의원은 이날 김창규 제천시장을 상대로 한 시정질문에서 "시장을 무시하고 시의회를 무시한 것"이라면서 "환수로 끝낼 일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만큼 인사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그는 "시가 (재단에)연봉계약서를 다시 작성해 제출하라고 지시했으나 따르지 않고 있다"며 "시장은 사무국장 A씨와 사적관계가 있는지 밝히라"고 따졌다.

답변에 나선 김 시장은 "지난 15일 재단에 시정을 지시했고 사유서와 새 연봉계약서는 작성해 놨는데 아직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A사무국장은 학사장교 동기이고 (학사장교)모임은 끈끈하지만, 친소관계에 따라 채용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권 의원은 "사무국장 연봉에 수당을 더하면 1억 원이 넘어가는데 이는 재단 이사장 연봉보다 높은 것"이라고 거듭 질타하면서 조정희 이사장과 A사무국장에 대한 고용 유지 의사를 묻기도 했다.

김 시장이 "이 자리에서는 말씀드리지 못하겠다, 시의회 입장과 한방 클러스터 회원 기업들의 입장을 듣고 결정하겠다"며 유보적 태도를 보이자 권 의원은 "시민의 입장을 수용할 것인지, 한두 분을 배려할 것인지 고민하라"고 일갈했다.

그는 "구국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사실상 해임을 촉구하면서 "시 집행부는 재단을 특정감사 해 시의회에 보고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시의회는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충 질의에 나선 송수연(국·제천다) 의원도 "즉시 재단을 향한 강력하고 뚜렷한 의지 보이라"고 김 시장을 압박했다.

재단의 주업무는 제천 한방바이오 특화 산·학·연·관 협의체 한방클러스터 관리다. 그러나 지난해 3월 조 이사장 취임 이후 회원 기업들과의 소통이 전무했고 아무런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방클러스터 76개 회원사는 지난 17일 열린 올해 첫 사업설명회에서 조 이사장 등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재단과 한방클러스터가 이렇게 손발이 맞지 않으면 2025년 제천국제한방천연물엑스포는 제2의 잼버리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