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병동 통·폐합' 생존 걱정하는 병원들…"명퇴까지 논의 중"

등록 2024.03.27 19:01:00수정 2024.03.27 19:18: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아산 9개·서울대병원 10개 병동폐쇄

'마이너스 오프' 시행…명예퇴직까지 논의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의과대학 증원에 반발한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 사직에 돌입하는 등 의정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26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휴진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의대교수들은 수술과 진료 시간을 주 52시간 이내로 줄이고, 내달 1일부터는 중증·응급 환자 치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하기로 하면서 진료 공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2024.03.26.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의과대학 증원에 반발한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 사직에 돌입하는 등 의정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26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휴진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의대교수들은 수술과 진료 시간을 주 52시간 이내로 줄이고, 내달 1일부터는 중증·응급 환자 치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하기로 하면서 진료 공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2024.03.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후 6주째에 접어든 가운데, 상급종합병원들이 병동 통폐합, 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27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료공백 장기화로 주요 대학병원들이 수술 축소 등으로 입원 환자가 크게 줄면서 하루 수십억 원의 적자를 보면서 비상경영의 일환으로 병동 통폐합, 응급실 축소 등에 나서고 있다. 응급·중환자 치료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일반병동 56개 중 9개를 폐쇄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환자 안전과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운영체제를 가동 중"이라면서 "병상과 인력 운영 효율화를 위해 진료과 및 동일 질환군 중심으로 병동 일부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은 일반병동 19개 중 2개 병동을 비웠고 병동에 따라 통합 운영 중이다. 간호 인력도 통합 병동으로 재배치돼 운용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전체 병동 중 6분의1 가량에 해당하는 10개 병동을 폐쇄했다. 폐쇄된 병동에는 외과, 내과, 신장내과, 응급실 단기 병동, 암 병원 별관 등이 포함됐다. 이 병원은 앞서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1천억 원 규모로, 기존보다 2배 늘려놓은 상태다.

세브란스병원은 한시적으로 75개 병동 중 6개 병동을 3개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등은 간호사를 비롯한 일반직 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가도 시행 중이다. 서울대병원의 경우 미래의 휴일(오프)을 당겨쓰는 '마이너스 오프'도 시행 중이다.

한국노총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은 전날 성명을 내고 "병상가동률 저하로 병원들은 타 산업의 구조조정 방불케 하는 허리띠 졸라매기 중"이라면서 "일부 명예퇴직을 논의 중인 곳도 있고 간호사 정규직 공채 합격 후에도 신규 입사 발령 또한 유예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병원노동조합들의 임금협상(단체교섭)은 사실상 포기 상태이고 여차하다간 급여 지급도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관측되고 있다"면서 "병원이 존립의 위기를 맞은 상황"이라고 했다.

과도한 전공의(인턴·레지던트) 중심의 기형적인 인력 구조가 화를 불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병원들은 저수가(낮은 의료비용) 체계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전문의 대신 전공의의 최저임금 수준의 값싼 노동력에 의존해왔다. 전공의들은 주당 80시간 이상 근무해왔다. '빅5' 병원은 전체 의사 중 전공의 비중이 약 40%에 달한다.

의료계 관계자는 "전공의가 떠난 후 매출이 급감해 한 달 만에 대형병원의 경우 500억 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했다"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임금삭감, 구조조정, 최악의 경우 문을 닫는 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 3차 병원이 파산하고, 그 규모가 커지면 간접 고용 인력까지 포함해 수십만 명의 실업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면서 "정부가 갈등을 해소할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