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vs 의사' 대치, 끝은 있을까…빅5 교수, 오늘 줄사직

등록 2024.03.28 14:56:28수정 2024.03.28 16:5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8일 성균관대·가톨릭대 의대 교수 사직 동참

29일까지 전국 의대 교수들 사직 늘어날 전망

환자단체 "진료 정상화 없으면 사망자 나올 것"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28일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2024.03.28.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28일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2024.03.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정부가 의대 교수들에게 사직 중단을 거듭 촉구했지만 가톨릭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28일부터 사직서 제출에 합류해 교수들의 집단 사직은 '빅5' 병원 전체로 확대됐다.

이날 정부는 의료계를 향해 대화 요청에 예산 논의를 참여했지만 전공의를 비롯 사직한 결의한 대학교수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

정부 입장은 강경하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의대생 2000명 증원 계획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뜻을 직접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계를 향해 내년도 의료 예산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의사단체는 증원 백지화 없이는 어떠한 대화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은 “의대 증원에 대해 원점서 재논의하지 않고 의사에 대한 법적 처분을 감행한다면 총선 캠페인·총파업 등을 통해 투쟁하겠다"며 강경투쟁 기조를 밝혔다.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전국 의대 교수들은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등을 수련병원으로 둔 가톨릭대 의대의 교수들도 이날 1차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와 수련병원인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도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작성해 이날 제출하기로 했다.

의료계는 오는 29일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는 교수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가톨릭대 의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면서, 이른바 빅5 병원 교수들 모두 사직 대열에 가세하게 됐다. 앞서 지난 25일부터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공의 중심으로 운영돼 오던 병원들은 의료 공백 상황에서 병동을 폐쇄하는 등 비상 운영을 계속하고 있고, 환자들의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만성신부전을 앓던 50대 모친이 병원에서 진료를 거부당한 끝에 사망하고, 90대 노인이 심근경색으로 병원에 이송되고도 응급진료를 거절당해 사망했다는 유족의 주장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복지부는 이와 관련해 "현장 확인을 거치기로 했다"며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복지부가 현장확인팀, 긴급대응팀을 파견해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전달 입장문을 통해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과 진료 축소를 결정하면서 수술 대기와 입원 거부 사례는 극심해질 것”이라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 복귀를 위해 설득하고 현장을 이탈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필수의료 담당 교수가 단 한 명이라도 실제 병원을 나간다면 이는 환자 죽음을 방조하는 일"이라며 "이번 주 내로 봉합의 기회가 열리지 않으면 환자는 의료대란 사태에서 사망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