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1단계 개통 '의정포털' 운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 11개 시·도의회 도입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한국지역정보개발원(개발원)은 '디지털 지방의정 포털 1단계 시스템(의정포털)'을 개통한다고 23일 밝혔다.
의정포털은 전국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핵심 시스템이다. 의정활동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 주민과의 소통 확대, 데이터 기반 의정 환경 구축 등을 목표로 한다. 우선 11개 시·도의회에 도입돼 운영을 시작한다.
주요 기능은 ▲의정활동 지원(일정관리, 출석·재실·발언현황, 활동사진 및 영상 등) ▲의정소식 제공(보도자료, 뉴스, 간행물 등) ▲협업·소통 기능(공지사항, 게시판, 설문, 업무협업, 전문가풀, 동호회 등) ▲행정지원(제증명 발급, 복무관리, 시설예약 등) ▲편의기능(전자결재, 전자우편, 나의 문서함 등) 등으로 구성됐다.
개발원은 이번 의정포털이 의회 간 디지털 격차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개발원은 현재 2단계 사업도 진행 중으로 올해까지 ▲의정 자료 유통 ▲입법조사·의안처리 등 고도화 기능 탑재 ▲기초의회 확산 기반 마련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박덕수 원장은 "앞으로 의정활동이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투명하고 과학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것"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