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우크라, 푸틴 관저 공격하지 않아"…러 주장 반박
![[미 에어포스원 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각)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향하는 미 에어포스원 내에서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미 관리들은 우크라이나가 지난주 드론 공격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를 표적으로 삼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는 크렘린궁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다. 2026.01.04.](https://img1.newsis.com/2026/01/05/NISI20260105_0000899251_web.jpg?rnd=20260105160338)
[미 에어포스원 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각)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향하는 미 에어포스원 내에서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미 관리들은 우크라이나가 지난주 드론 공격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를 표적으로 삼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는 크렘린궁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다. 2026.01.04.
[미 에어포스원 내=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각) 기자들에게 미 관리들은 우크라이나가 지난주 드론 공격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를 표적으로 삼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는 크렘린궁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주 우크라이나가 북서부 노브고로드에 있는 푸틴 대통령 관저에 드론 공격을 감행했지만 러시아 방위 시스템에 격퇴됐다고 주장했었다. 라브로프는 또 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이 한창일 때 우크라이나가 공격을 가했다고 비판했다.
이 주장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전쟁 종식을 목표로 한 미 행정부의 20개 항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플로리다를 방문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크렘린궁의 주장을 부인했다.
트럼프는 푸틴의 관저 근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다"고 말했지만 미 관리들은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가 표적이 됐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플로리다에 있는 자택에서 2주를 보낸 후 4일 워싱턴으로 돌아오면서 기자들에게 "공격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확인해본 결과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그는 덧붙였다.
그러나 트럼프는 적어도 처음에는 러시아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지난달 29일 기자들에게 "푸틴이 그날 오전 자신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대해 매우 화가 났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그러나 31일 러시아의 주장을 경시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러시아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는 뉴욕 포스트 사설 링크를 게시했는데, 이 사설은 트럼프가 양측을 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으로 옮기는 데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고 주장하는 순간 푸틴이 "거짓말, 증오, 죽음"을 선택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신속하게 종식시키겠다는 공약을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선거 유세에서 자랑했던 갈등을 언젠가는 끝낼 수 있다고 중재하려고 노력하면서 젤렌스키와 푸틴 모두에게 짜증을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