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5·18묘지 참배…'전두환 옹호' 윤석열과 대비

등록 2021.10.22 07:5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明 "5·18 폭동으로 알았지만 대학 진학 후 진실 알고 삶 완전히 바꿔"

尹 "전두환,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7시15분께 국정감사를 끝내고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1.10.20. sw78@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7시15분께 국정감사를 끝내고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1.10.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첫 공식 행보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다. 민주당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을 찾아 사의를 표한다는 의미는 물론 '전두환 옹호' 논란에 휩싸인 국민의힘 대권 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비 효과도 노린 행보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이 지사 국립 5·18민주 묘지 참배에는 호남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동행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호남 지역민에게 당의 공식 대선 후보가 되기까지 보내준 지지와 성원에 감사의 뜻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5·18 민주영령 앞에서 민주 정부 4기 출범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각오도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는 5·18 민주묘지 참배 이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가 노무현 전 대통령 묘지를 참배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그간 수차례 공개 석상에서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도들이 총기를 탈취해서 반란을 일으킨 폭동으로 알았고 억울한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했다고 고해한 바 있다.

하지만 중앙대학교 진학 이후 국민이 맡긴 총칼로 국민을 살상한 반역 범죄라는 진실을 알게 됐고 5·18 묘역을 찾아가 엎드려 사죄했다고 했다. 개인적 영달을 꿈꾸던 청년이 삶을 완전히 바꿔 광주학살 정권의 판검사 임용을 거부하고 고단한 인권 변호사의 길을 시작하게 됐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광주전남 합동 연설회에서 "5월 광주의 이 위대한 투쟁은 바로 이재명의 삶이 됐고, 5월 광주의 정신은 이재명의 개혁의지가 됐고, 5월 광주의 대동 세상은 이재명의 꿈이 됐다"며 "저를 사회적으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게 한 것은 5월 광주였고, 그래서 광주는 저의 사회적 어머니다"고 강조했다.

반면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그거는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 왜 그러냐면 (전문가에게) 맡긴 거다.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봤기 때문"이라고 발언했다.

윤 전 총장은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하겠다는 의미라고 해명했지만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타 경선 후보로부터도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옹호한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그는  21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분들의 지적을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발언으로 상처를 받은 호남을 직접 찾겠다고 물러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