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퇴임 D-100 ④]양산行 동행 참모 관심…국정백서 정리 작업도 진행

등록 2022.01.29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책실 주도 '국정백서TF' 가동…4월 공개 예정

양산 사저 3월 준공…경호·방호 인력 선발 중

함께할 참모 3인방 관심…부속실 중심으로 논의

文 '잊히고 싶다' 지만…정치권 소환 가능성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3.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 안팎에서 문 대통령의 퇴임 준비가 시작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상황과 경제 회복 등 국정운영에 매진하는 것과는 별도로 퇴임을 위한 실무적인 작업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우선 청와대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정책실이 주도하는 '국정백서 태스크포스(TF)'를 가동 중이다. 청와대 각 수석실과 정부 부처들이 모여 지난 5년간의 국정운영 성과 등을 집필하고 있다. 오는 2월 중순께 초안 작성을 완료해 퇴임 전인 4월경 출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머무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의 사저는 오는 3월 준공을 앞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 청와대 경호처에는 양산에 배치될 경호 인력과 방호 인력을 선발 중이다. 구체적인 인원은 보안사항이라는 게 경호처의 설명이다.

관심은 양산에 함께 내려갈 참모들이다. 전직대통령예우에관한법률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은 비서관 3명과 운전기사 1명을 둘 수 있다. 비서관 3명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별정직 공무원이어야 하는데 청와대 직급상으로는 비서관 또는 선임행정관이 해당된다. 대개 1급 한 명과 2급 두 명으로 구성된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낸 일부 참모들이 거론된다. 정부 출범 후 한 번도 직책이 바뀌지 않은 이정도 총무비서관과 신동호 연설비서관, 조용우 국정기록비서관이나,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각각 보좌한 신지연 제1부속비서관, 문 대통령의 의원 시절 보좌관을 거쳐 청와대 제1부속실에서 근무한 김재준 춘추관장, 원년 멤버 중 한 명인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현재 청와대 참모만 대상이 되는 건 아니다. 전직 대통령 몫의 별정직공무원은 통상 퇴임 후 다음날 임명되기 때문에 외부 인사 합류 가능성도 있다. 여권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옆에서 보좌하는 제1부속실과 제2부속실을 중심으로 안팎의 의사 타진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양산=뉴시스] 김성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거처할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전경. (공사 가림막 뒤 건물) 2021.12.22. kims1366@newsis.com

[양산=뉴시스] 김성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거처할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전경. (공사 가림막 뒤 건물) 2021.12.22. [email protected]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관련 인선을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란 것이란 관측이 많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퇴임 후 '잊히고 싶다'고 말한 만큼 참모 인선을 굳이 지금부터 고민할 것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이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가 워낙 강해 통상 정치적 대변인 역할을 맡게 되는 참모 인선에 생각보다 큰 의미를 두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그 절차 또한 서두르지 않을 것이란 취지다. 또다른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아직까지 (퇴임 후 참모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2020년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끝나고 나면 그냥 잊혀진 사람으로 그렇게 돌아가고 싶다"며 "대통령 이후 전직 대통령기념사업이라든지 현실정치하고 계속 연관을 가진다든지, 그런 것은 일체 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선 퇴임 후 정치권 소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전례 없는 지지율 40%대로 퇴임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퇴임 후 정치 원로로서 역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는 "어른으로서, 성공적으로 퇴임한 대통령으로서 외부에서 (정치권 복귀) 목소리가 있을 수 있지만 문 대통령 성정상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