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현희 "與·檢·감사원, 사퇴 압박 삼각편대…정치공작 중단하라"

등록 2022.10.05 18:25:36수정 2022.10.05 18:2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유권해석 놓고 권익위원장 사퇴 압박해"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감사원의 불법 직권남용 표적감사와 정치공작 시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2022.10.05.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감사원의 불법 직권남용 표적감사와 정치공작 시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2022.10.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5일 감사원의 권익위 감사를 '국민의힘·검찰·감사원'의 "권익위원장 사퇴 압박을 위한 삼각편대 정치공작 시도"라고 부르며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권익위의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처리를 놓고 국민의힘과 검찰, 감사원이 함께 움직였으며 이를 권익위원장 사퇴 압박에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장은 "지난 6월 말 모 국민의힘 의원이 권익위에 느닷없이 이 사안에 대한 권익위 입장을 묻는다며 유권해석을 요청했다"며 당시 권익위는 해당 사안을 간접적으로만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답변을 드리는 데 한계가 있다'고 정중하게 회신했다"고 밝혔다.

그는 "7월 중순 국회 정무위에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다른 국민의힘 의원이 유권해석 질의와 답변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이후) 동 의원은 정무위에서 공개적으로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수사 의뢰를 언급했다"며 "그 다음 날 오전 감사원이 갑자기 권익위에 들이닥쳐 위원장에 대한 표적감사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전 위원장이 말한 '윤핵관'은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지난 7월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권익위의 유권해석에 "권익위 내에서 조작과 증거 인멸이 이뤄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권익위에서 먼저 조사를 하고 나중에 서면으로 보내달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제가 감사원 감사 또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윤 의원의 발언이 나온 다음 날인 7월28일 복무 관련 사항 등에 대한 예비감사를 이유로 권익위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했고 이후 약 7주간 감사가 이어졌다.

전 위원장은 "권익위에 대한 특정감사 종료를 하루 앞둔 지난 9월 28일 감사원은 느닷없이 그때까지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인 권익위의 서해공무원 관련 유권해석에 대해 당시 담당 권익위 실무직원을 소환해 집중조사를 하루 동안 진행했다"고 했다.

감사원은 해당 직원에 조사받은 사실을 발설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같은 상황을 포괄하며 ▲'국민의힘'은 권익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기 위해 뜬금없는 유권해석을 요구 ▲'감사원'은 직원까지 회유하며 감사 사실을 은폐 ▲'검찰'은 유권해석 기사를 근거로 권익위원장 고발 예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전 위원장은 "모 의원실은 아예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권익위 직원을 소환하여 붙잡아두며 취조에 가까운 정도로 자료 제출을 압박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했다.

그는 "국민의힘과 검찰, 감사원은 국민권익위원장 사퇴압박을 위한 삼각편대 정치공작 시도를 당장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