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찬선의 신공항여지도]'인천공항의 봄' 그 뒤에 대형 식물병원이 있다

등록 2023.03.26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공항서 사용되는 식물 90% 이상이 '생화'

한해 예산 10억원…T1,T2 2곳에 보육온실 운영

생육상태 60%이하인 식물…3개월~2년간 재활

"뜨거운 커피 투척에 식물 말라올 경우 속상해"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4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조성된 조경모습. 2023.03.26. mani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4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조성된 조경모습. 2023.03.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공항에서의 봄은 한 달 일찍 찾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공항에 식재된 수많은 생화 나무들이 해외를 오가는 승객들을 가장 먼저 반기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공항의 조경은 국제적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때문에 공항에서 사용되는 식물 90% 이상을 생화로 사용합니다.

공항 입구에서 입국장과 출국장까지 계절별로 화려한 꽃망울 맺는 생화들이 봄이 왔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이런 꽃들과 나무들도 최고점에서 꽃을 피워 승객들을 맞이하고 시들면 재활할 수 있는 대형 식물병원이 인천공항에 있습니다.

26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과 제2여객터미널(T2)에 2곳의 보육온실이 있습니다.

제1보육온실에는 72종 2161본과 제2보육온실 98종 1040본의 각종 꽃과 나무가 있습니다.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1일 인천공항 제2보육온실에서 박남영 인천공항시설관리 조경시설 부장이 나무들을 살펴보고 있다. 2023.03.26. mani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1일 인천공항 제2보육온실에서 박남영 인천공항시설관리 조경시설 부장이 나무들을 살펴보고 있다. 2023.03.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한해 예산은 약 10억 원 규모. 예산으로 구입한 식물들은 공항 시설물 조경과 식물 공항환경 적응 등에 사용됩니다.

지난 21일 인천공항공사의 협조를 받아 제2보육온실을 찾았습니다. 키가 큰 야자나무부터 꽃망울을 막 터트릴 거 같은 안시리움과 카랑코에 등 아기자기한 꽃들이 온실에 가득했습니다. 온실 한켠에는 재활과정에 있는 호접난 무리 일부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이곳에서 근무하는 조경시설 근무자는 관리직 20명과 현장직 65명으로 80%이상이 조경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온실의 온도는 23~28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공기순환을 위해서 순환기 50여 개도 쉴 틈 없이 돌아갑니다. 온실 사방에서 햇빛이 들어와 식물들이 회복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었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박남영 인천공항시설관리 조경시설 부장은 "공항에서 조경으로 주로 쓰는 종류는 수국과 스킨답셔스, 안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1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조성된 조경모습. 2023.03.26. mani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공항=뉴시스] 홍찬선 기자 = 지난 21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조성된 조경모습. 2023.03.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시리리움, 아나나스 종류들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국인은 은은한 동백꽃을, 외국인은 화려한 호접난이나 밝은색을 띤 식물을 좋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부장은 또 "인천공항은 터미널 특성상 제1여객터미널에는 잔잔한 국내수목이 주로 식재되고, 2터미널은 수구가 높아 대형식물을 심는다"고 했습니다.

이같이 공항에서 화려한 자태를 뽐낸 식물들은 시간이 지나면 시들기 마련입니다.

생육상태가 60%이하인 식물들은 곧장 이곳 보육온실로 옮겨져 재활의 시간을 거치게 됩니다. 짧게는 3개월에서 평균 6개월이 소요되지만, 재활이 장기간 필요한 식물은 최대 2년까지도 소요됩니다.

다만 초화류는 시들면 폐기하지만, 난과 관엽수 종류는 50% 이상 회복이 가능합니다.

특히 인천공항은 바다를 메꾼 간척지 위에 건설돼 토양에 염분이 많고, 해풍이 불어 식물이 자라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항 밖에는 주로 키가 큰 나무가 식재되는데 대형 물차를 이용해 자주 샤워를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입이 누렇게 변하게 됩니다.

박남영 부장은 "공항 터미널에 식재된 식물을 보면 물이 필요한지 햇빛이 필요한지 보면 알 수 있다"면서 "승객 누군가가 뜨거운 커피 등을 투척해 식물이 말라서 올 경우가 가장 속상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올 봄과 가을에 인천공항 주변에 유채꽃과 코스모스 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라며 "코로나19 이후 가장 화려하게 꾸밀 계획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신공항여지도

국내공항은 신속하고 빠른 출입국 시스템에서 검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암흑기가 지나고 승객 수가 회복되면서 공항에서 벌어지는 각종 해프닝과 평소 궁금했던 공항 속 이야기들을 독자들이 알기 쉽게 풀어 가겠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