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성준, 대장동 특검에 "아예 비교섭 추천도 수용 용의"

등록 2023.03.31 08:48:42수정 2023.03.31 15:5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추천권 양보 가능 입장 계속 밝혀"

"공정, 객관 수사자 방법 전제해야"

檢수사엔 "특검법 지연, 무산 의도"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지난 30일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 운영수석부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3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지난 30일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 운영수석부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 운영수석부대표가 대장동 특검 관련 "후보 추천권을 아예 비교섭단체로 한다는 것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진 수석부대표는 3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정의당 발의 대장동 특검법안에 표결할 가능성에 대해 "추천권이 문제면 양보할 수 있단 입장을 계속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비교섭단체 개념은 법적 개념이 아니고 교섭단체란 개념만 있다"며 "국민 대표성을 교섭단체로 특별히 인정할 수 있다는 점을 말하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또 "형식적으로는 교섭단체라 해도 내용적으로는 정의당이나 비교섭 정당의 의견을 들어 내용상으론 사실상 추천권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게 저희들 입장"이라고 했다.

이에 더해 "하지만 법제사법위원회 논의 과정에서 아예 특검 후보 추천권을 비교섭단체로 한다면 그것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사할 수 있는 사람을 천거한다고 하는 방법이나 전제가 될 때 가능한 얘기"라고 했다.

진 수석부대표는 국회 법사위에 대장동 특검법안이 상정된 데 대해선 "원만하게 협의해 합의가 도출되면 따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그게 쉽지 않을 것 같다"며 "국민의힘은 여러 이유를 들어 그간 50억 클럽 특검법, 대장동 특검법에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또 "사소한 핑계들을 대 계속 합의, 조율을 미룰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생각한다"며 "법사위원장이 국민의힘 의원이니 표결에 올려줄지 저희는 확인 어렵다"고 봤다.

그는 검찰이 박영수 전 특검 상대 강제수사에 나선 데 대해선 "긴박하게 움직인 것"이라며 "특검법 처리를 지연시키거나 무산시키려 하는 의도가 작동한 게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아울러 "특검 추진 명분을 빼앗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수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며 "할 수 있는 압수수색을 왜 미뤄왔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특검이 진실 규명에 방해될 것이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발언을 두고선 "검찰이 규명을 제대로 하지 않아 특검을 도입하자는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에 더해 "검찰이 그간 대장동 사건 관련해선 이재명 대표 겨냥 수사에만 수사력을 집중한 나머지 50억 클럽에 대해선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50억 클럽 특검법, 대장동 특검법이 제기된 건데 무슨 결과적으로 진실 규명에 특검이 방해된다고 얘기하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진 수석부대표는 전날(30일) 국회에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체포 동의안이 통과된 데 대해선 "윤석열 정부가 집권여당 국회의원을 정치 탄압한다 보긴 어렵지 않나"라고 평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 체포 동의안 부결과 대조하는 질의엔 "정치 탄압 개연성이 없다는 것과 또 하나는 하 의원 스스로가 혐의를 인정하는 측면이 작동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