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리특위 자문위, 16일 '코인 논란' 김남국 소명 듣는다

등록 2023.06.08 19:07:45수정 2023.06.08 19:1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절차에 따라 김남국 측에 내일 소명서 제출 요구

16일 김남국 소명 듣고 심사해 29일 결론낼 계획

김남국 "자문위 소명 요청하면 적극 협조하겠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논의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내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23.06.0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논의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내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23.06.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신재현 기자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자문위)가 8일 다음 회의에서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투자 의혹 논란으로 제소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소명을 듣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다음 회의가 열리는 16일 오후 7시 자문위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자문위 심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유재풍 자문위원장은 이날 8일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16일 오후 7시에 모여서 다시 자문위 회의를 열기로 하고 김 의원의 소명을 듣기로 했다"며 "29일로 정해진 시간까지 저희의 의견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절차에 따라서 소명서를 내도록 내일 보낼 것"이라며 "양당의 징계 의뢰를 받아서 사유로 적어낸 것에 대해 소명을 듣겠다"고 전했다.

유 위원장은 윤리특위가 자문위 심사 기한을 30일로 정한 것에 대해 "정해진 기한대로 하겠다"고 했다.

자문위는 김 의원의 소명 이후에 필요하면 가상자산 관련 외부 전문가를 모셔 관련 내용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자문위는 의원의 자격심사, 징계에 관한 사항에 대해 윤리특위 자문을 위해 설치된 기구로서, 위원장을 포함한 8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현재 자문위원들은 7명으로,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 충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자문위 개최는 윤리특위가 김 의원의 징계안을 자문위에 회부한 지 일주일여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문위 심사 절차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윤리특위는 지난달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 의원 징계안에 대한 심사를 통해 이를 자문위에 회부하기로 했다.

당시 변재일 윤리특별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문위에 요청한 기간은 한 달, 6월29일로 하되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의견을 달라고 첨부해서 자문위에 제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자문위가 30일 내 김 의원의 징계안에 대한 검토를 마쳐야 하는 셈이다. 징계안은 자문위 심사를 거쳐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과반수 찬성을 받고,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확정된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문위에서) 출석이나 여러가지 요청하면 소명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추가적인 자료 제출 요구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없었다"고 답했다. 다만 "회의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려면 오늘 회의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잡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첫 회의 후) 요청이 오면 (자료를) 드릴 것 같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