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빅3, 실적 희비 엇갈린 이유는?
넥슨, 장기 흥행 지속하고 있는 게임 다수
엔씨·넷마블, 신작 출시 지연 중...내년 기대
결론부터 말하자면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에 따른 신작 출시 지연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의 실적 개선을 둔화시켰다. 넥슨만이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 기존 PC온라인 게임의 선방으로 영업익 감소를 피했다.
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전년과 비교해 소폭 상승한 실적을 기록했다. 넥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23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상승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961억원, 당기순이익은 2239억원으로 각각 15%, 14% 증가했다.
넥슨이 이같은 호실적을 기록한 배경은 출시된 기존 게임들이 선전한 데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넥슨 관계자는 "장기 흥행을 지속하고 있는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 PC온라인게임과 새로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 '메이플스토리M', '다크니스 라이지즈' 등 모바일 게임의 고른 성과가 돋보였다"고 설명했다.
반면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을 냈다. 매출을 견인할 수 있는 신작의 부재가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3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줄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038억원, 당기순이익은 944억원으로 각각 44%, 66% 감소했다. 리니지M 외 매출 증가를 이끌만한 신규 게임이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된다.
넷마블도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6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8%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260억원, 당기순이익은 551억원으로 각각 9.6%, 34.6% 줄어들었다.
넷마블의 영업익이 40% 가량 감소한 까닭은 신작 출시 지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주요 게임 리니지2레볼루션의 매출이 전분기 대비 약 15% 감소했다"며 "해당 게임 매출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작 출시와 흥행 모두 미진하다. 연초 출시가 예상됐던 대다수의 기대작(BTS월드, 세븐나이츠2 등)도 내년 출시로 지연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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