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유럽 순방 마치고 귀국길 올라…내일 한국 도착

등록 2021.06.17 20:4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 대통령, 영국·오스트리아·스페인 순방 종료

18일 오전 서울 도착할 듯…국정 현안 등 점검

[마드리드(스페인)=뉴시스]박영태 기자 =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1호기에서 내리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1.06.15. since1999@newsis.com

[마드리드(스페인)=뉴시스]박영태 기자 =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1호기에서 내리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1.06.15. [email protected]

[바르셀로나(스페인)·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오스트리아·스페인 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오후 1시40분께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에서 전용기 편으로 서울을 향해 출발했다. 전용기는 18일 오전께 성남 서울공항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영국 콘월에 도착해 여장을 푼 뒤, 12~13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여했다. 한국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초청받았다.

문 대통령은 초청국이 참석하는 G7 확대회의에서 글로벌 보건 협력 및 백신, 열린 사회 가치 확산을 위한 공조,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해 각국 정상들과 논의했다.

18개월 만에 다자외교를 가동한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독일, 영국, 프랑스, 유럽연합(EU), 호주 등과 양자회담을 갖고 백신 공급 협력, 반도체·전기차·수소차 등 기술 협력 등을 논의했다.

이어 13~15일에는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했다. 1892년 한·스트리아의 수교 체결 이후 한국 대통령이 오스트리아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년 수교 130주년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국빈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와 각각 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15~17일에는 스페인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방문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스페인이 외국 정상을 국빈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펠리페 6세 국왕 주최 국빈 만찬, 페드로 산체스 총리 정상회담 등 일정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또 양국 발전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도 채택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순방에 대해 "(한국이) 국제사회의 규칙을 받아들이는 위치에서, 규칙을 만드는 데 동참하는 위치로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귀국 뒤 국내 주요 현안 등에 대해 보고 받고, 순방 성과를 바탕으로 국정운영 방향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