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위드 코로나' 앞두고 사흘간 연휴…방역 중대 변곡점

등록 2021.10.02 06: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개천절 등 신고된 집회 금지 통보

연휴기간 이동 늘어날 듯…이동자제 요청

[서울=뉴시스] 지난 8월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교회 앞에서 문재인 탄핵 8.15 1천만 1인시위 대회를 열기 위해 동화면세점 앞으로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가로막혀 있다. (사진 = 뉴시스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 8월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교회 앞에서 문재인 탄핵 8.15 1천만 1인시위 대회를 열기 위해 동화면세점 앞으로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가로막혀 있다. (사진 = 뉴시스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서울시가 이르면 11월 추진하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의 최대 고비로 꼽히는 개천절 연휴방역 강화에 나선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개천절 연휴기간 신고된 집회에 대해 모든 단체에 금지를 통보했다. 서울경찰청과 협조해 집회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개천절 연휴기간 중 집회신고는 28개 단체, 155건이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은 오는 2일 서울 도심권에서의 '국민 서명 및 1인 걷기운동'을 예고했다. 사랑제일교회는 3일 야외 예배를 열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7일 이들에게 별도의 집합금지명령을 내린 바 있다. 다만 전 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은 지난 광복절 연휴 기간 집회 금지 통보에도 도심에서 걷기 운동행사를 강행했다. 이들이 행사를 강행하면서 시내에서 경찰과 물리적인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특히 서울행정법원이 서울시가 집회 금지를 통보한 것에 대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조건 아래 50명까지 참석하는 집회를 허용해야 한다고 판단하면서 연휴 기간 산발적인 소규모 집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서울경찰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집회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집회 차단을 위해 임시 검문소를 운영하고, 집회 참석 차량과 방송·무대 차량을 비롯한 각종 시위 용품의 반입도 차단할 예정이다.

경찰은 "불법 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주최자는 물론 참가자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사법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도 "금지된 집회, 행사 등을 주최 또는 참여하는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사법처리될 수 있다"며 집회 자제를 요청했다.

최근 공사현장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확산되면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와 찾아가는 백신접종팀을 운영해 숨은 감염자 찾고, 동시에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1일부터는 '건설공사장 종사자 선제검사 행정명령'을 시행했다. 이에 17일까지 모든 건설공사장 종사자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서울시는 10월 개천절과 한글날 연휴가 방역 고비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동안 연휴가 지나면서 확진자 규모가 급격히 증가해왔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 지역 확진자는 추석 연휴가 지나고 지난달 24일 역대 최다 규모인 1222명을 기록했으며 이후 928→778→842→1054→945→916명으로 확산세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이번 연휴는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을 맞아 소규모 사적모임과 가족 단위 여행이 증가하면서 이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연휴가 지나면서 확진자가 당분간 늘어날 것으로 보면서도 불필요한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달라는 입장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10월 연휴와 가을 단풍철을 맞아 사람이 많이 모이는 여행이나 모임은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