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석열 '당 해체'에 野 주자, 과거 행적 비난 '이전투구'

등록 2021.10.15 10:16:43수정 2021.10.15 10:19: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洪·劉 "오만방자" "정권하수인" 협공하자

尹측 총선·朴탄핵 시절 洪·劉 책임론 부각

"洪·劉 모두 과거에 당해체 주장했던 분들"

"홍준표 유승민 잘했으면 정권 잃었겠나"

홍준표 캠프 "호통치는 검찰 모습 못버려"

"검찰정권이라는 오명 쓸까 걱정도 들어"

劉 "아는 거라곤 없는 후보" 자질론 제기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1일 오후 광주 서구 KBS광주방송국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호남권 합동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윤석열 후보가 홍준표 후보를 바라보고 있다. 2021.10.11.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1일 오후 광주 서구 KBS광주방송국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호남권 합동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윤석열 후보가 홍준표 후보를 바라보고 있다.  2021.10.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당 해체' 발언을 놓고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이 신경전을 넘어 과거 행적까지 들춰내 비난하는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정책 대결은 실종되고 수준 낮은 감정싸움만 벌이고 있다. 윤 전 총장의 당 해체 발언이 당내 분란만 야기한 모양새다.

윤 후보의 발언을 놓고 홍준표·유승민 후보가 "오만방자" "정권 하수인"이라며 협공에 나서자 윤 후보 캠프에서는 상대 후보들의 과거 행적을 소환해 역공을 폈다.

윤 후보가 "정권교체라는 목표 아래 우리가 더 정신차리고 잘하자는 취지"였다고 거듭 해명했으나, 미래를 향한 건설적인 논쟁이 아닌 과거로의 회귀 조짐까지 보이며 이전투구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캠프의 윤희석 공보특보는 1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쇼'에 출연해 "홍준표, 유승민 두 후보가 이렇게 발끈해도 되는 분들인가"라고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그는 "'정신머리를 바꾸지 않으면'이라고 한 발언이 거칠다고 한 지적에는 인정한다"면서도 "그런데 홍준표 후보는 거기에 오만방자하다하고 유승민 후보는 문재인 정권 하수인이라고 비판하는데 두 분도 과거에 다 한번 씩은 당 해체를 하자는 주장을 하셨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 후보는 작년 총선 후에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 소식이 들리니 '자생이 없는 당은 해체하라'고 했고, 유 후보는 탄핵 이후에 당시 홍 자유한국당 대표의 '분당 사유가 없어졌다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으로 돌아오라'는 말에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고 맞받아쳤다"라고 과거 발언을 들어 반박했다 .

윤 특보는 "진실게임을 하자는 건 아니지만, 본인들도 (당해체 발언을) 하셨잖나"라며 "이 두분 말은 진짜 당 문을 닫으라는 이야기다. 그런데 윤 후보는 제대로 하자 이런 뜻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유 후보는 평생 당에 있었지만 윤 후보는 3개월 밖에 안됐는데 해체 발언을 하니 문제가 된 것'이라는 김어준 씨의 주장에 대해선 "오래 계신 홍준표, 유승민 두 후보가 잘하셨으면 당이 정권을 잃고 지방선거 지고 총선도 지고 했겠나 이런 말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들린다"고 답했다. 당 해체 발언보다 당을 궤멸 수준까지 가게한 두 후보의 책임론을 제기한 것이다.

홍준표 후보 측은 이에 즉각 반발했다.

홍 후보는 이날 오후 있을 윤석열 후보와의 일대일 맞수 토론회에서 '당 해체' 발언을 문제 삼겠다고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홍준표 캠프에 합류한 이언주 전 의원은 같은 방송에 나와"(윤 후보가)입당 후 3개월 간 말실수도 많이 했는데 상당히 말이 거칠다. 기자회견할 때 호통치는 듯한 모습도 나왔다"며 "그런 것들이 이게 굉장히 검찰적인 모습이랄까 굉장히 권위적 모습, 검찰의 나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나아가 "(윤 후보로 정권교체가 된다해도) 검찰정권이라는 오명을 쓰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이 검사시절을 거론하며 권위적 습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여의도 문법에 맞지 않다는 자질론을 제기한 셈이다.

이 선대위원장은  윤 후보의 총장시절 당시 법무부의 징계가 정당했다는 법원 판결도 거론했다.

그는 "법원이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 윤 전 총장 쪽에서 항소하겠다 하니 지켜보긴 해야 할 것 같다"면서도 "적어도 출마의 명분이 약해지는 부분은 없지 않아 있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후보는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의 말 기술과 야비한 거짓말에 대적하기 위해선 강하고 당당한 후보, 정책이 완벽하게 준비된 후보가 필요하다"며 "도무지 아는 거라곤 없고 본인이 무슨 말 하는지 조차 모르면서 대선에 나온 후보는 한마디로 염치가 없는 것"이라며 윤 후보의 자질 부족을 거듭 부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