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尹발언 논란에 "바이든 아닌 날리면…美아닌 野 언급"(종합)

등록 2022.09.23 08:47:52수정 2022.09.23 10:01: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국·바이든 말할 이유 없어" 야권 주장 정면 반박

"잘 들어보면 국회서 (예산)승인 안해주고 날리면"

"하루 아침에 동맹 국가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해"

"짜깁기와 왜곡으로 순방외교 발목 꺾어" 맹비난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은혜 홍보수석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 스퀘어 호텔에서 김용 전 세계은행(WB) 총재 오찬 및 유엔 사무총장 면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1. yesphoto@newsis.com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은혜 홍보수석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 스퀘어 호텔에서 김용 전 세계은행(WB) 총재 오찬 및 유엔 사무총장 면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1. [email protected]



[뉴욕=뉴시스] 박미영 기자 =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는 물론이고 외신에도 보도가 되며 파장이 확산되자 조기에 사실을 바로잡아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사적발언에 대해 "미국 의회가 아니라 한국 거대 야당이고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의회) 이야기가 나올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가 더더욱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전날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벌어졌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22일 뉴욕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논평을 통해 발언 경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김 수석은 "보통 개인적으로 오가는 듯한 거친 표현에 대해 느끼시는 우리 국민들의 우려를 잘 듣고 알고 있다"며 "이 사안에 대해 여러번 검토하고 충분히 기자들께 말씀드릴 수 있는 확신이 섰다고 생각해서 오늘 이자리에 선 것(설명하는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당 영상을 언급하며 "다시한번 들어봐주시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차가 있을 수는 있겠으나 '바이든'은 적어도 아니다. 그 부분에 대해선 확신을 갖고 말한다"라고도 했다.

이는 윤 대통령이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 연설에서 우리나라는 예산에 반영된 1억 달러의 공여 약속하는 연설한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이 회의장을 나서면서 1억 달러 공여와 관련해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 처리를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은)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하고 있는 (한국의) 거대 야당이 국제사회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못할 것이라고 박 장관에게 전달했다"며 "이에 박 장관은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의 설명에 따르면 21일 열린 글로벌펀드재정공여회의 연설 후 해당 영상에 있는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안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주장이다.

미국 의회나 바이든 대통령을 지칭한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 국회, 다시말해 '민주당'을 향해 있다는 의미다.

즉, 윤 대통령이 재정공여회의에서 공여를 약속한 1억불에 대해 예산 심의권을 쥐고 있는 야당이 반대하면(예산안을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바로잡은 셈이다.

또 해당 발언을 왜곡하고 짜깁기한 주체는 영상을 촬영하고 공개한 영상풀기자단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김 수석은 '어제 발언은 우리 국회를 향해 있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앞부분 'XX들'은 맞나. 그렇다면 이건 우리 국회라는건가'라고 묻자 "미국 의회가 아니라는거다"라고 했다.

취재진이 '한국의회인가'라고 재차 묻자 "예, 미국 의회가 아니니까요"라고 확인했다.

김 수석은 야당의 공세와 관련해 "결과적으로 어제 대한민국은 하루아침에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며 "순방외교는 상대국과 국익을위해 총칼없는 전쟁터인데, 한발 내딛기도 전에 짜깁기와 왜곡으로 발목을 껐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대통령과 국정운영에 대한 비판은 언제든지 수용한다. 그러나 대통령의 외교활동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 말로 국익자해행위"라며 "정파의 이익을 위해 국익을 희생시킬수 없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