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李 체포안 가결' 박지현 징계 청원, 열흘만 5만명 동의

등록 2023.02.26 18:05:29수정 2023.02.26 21:38: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지도부 "요건 충족됐으니 답변할 것"

朴 "의견 강요 만장일치 정당, 건강하지 않아"

일각선 박지현 징계 청원 비판 성명 준비도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1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역단체장에서 4곳에서 1위로 하는 결과가 나오자 침통한 표정으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1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역단체장에서 4곳에서 1위로 하는 결과가 나오자 침통한 표정으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연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한 박지현 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출당·징계를 요구하는 민주당 내 청원이 26일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지도부는 조만간 해당 청원에 대한 공식답변을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 16일 민주당 온라인 당원 청원 사이트인 국민응답센터 청원 게시판에는 '박 전 위원장에 대한 출당권유 내지 징계를 요구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게시글에서 "(박 전 위원장은) 대표를 따르고 당원들의 뜻을 모아 하나 되는 데 기여는 못 할 망정, 지방선거 대패 원흉이자 당원들 목소리는 모르는 체하며 당 의원들마저 들이받으려고 하는 사람"이라며 "정녕 민주당에 있을 자격이 있나"라고 비판했다.

앞서 박 전 위원장은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국회가)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 검찰은 불구속 기소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별건 영장 청구, 피의사실 공표, 체포동의안 부결의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고 민주당과 이 대표를 만신창이로 만들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결단에 따라 우리가 검찰 독재 정권 아래 살고 있다는 것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박정희 시대로 돌아갔다는 것을 우리 국민도 다 알게 될 것"이라며 국회 체포동의안 통과와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의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왔고, 이 글은 게시 10일째인 이날 오후 5시30분 기준 5만170명이 넘는 권리당원의 동의를 얻었다. 권리당원 2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은 지도부에 보고되고,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지도부가 청원에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한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지도부 답변에 대한 요건이 충족됐으니 답변할 것"이라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본인의 출당·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을 두고 "민주당은 당내 민주주의가 부실하다.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건강한 정당 민주주의를 실현하게 내버려 두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하나의 의견만 강요하는 만장일치 정당은 건강하지 않다"는 입장을 뉴시스에 밝혀왔다.

일각에서는 박 전 위원장의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을 비판하는 공동성명 발표를 준비 중이다. 이들은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원팀 민주당을 위해 박 전 위원장 징계 청원에 반대한다"며 "우리가 '이견이 공존하는 민주당'을 만들 때 국민은 '압수수색 정권'으로부터 힘을 빼앗아 우리에게 중책을 맡길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