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산 '대곡천 암각화군' 유네스코 등재 재추진 박차

등록 2023.03.21 17:50: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서 이상헌 의원·유네스코 주관 포럼 개최

[울산=뉴시스]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가 위치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천 일원. 2021.09.27. (사진=울산암각화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가 위치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천 일원. 2021.09.27. (사진=울산암각화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울산시 울주군 '대곡천 암각화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재등재를 위해 관계 기관이 한데 모였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은 2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대곡천 암각화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회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등재 신청서 및 제출자료의 완비성과 추진상황 등을 종합 점검하고 전문가의 깊이 있는 토론을 바탕으로 추후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유산등재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또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시민 관심을 재고하고자 추진됐다.

반구대 암각화를 비롯한 대곡천 암각화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지 13년, 우선등재 대상으로 선정된 지 2년이 지났지만, 국내 심의 과정에서 부결·보류 판정을 받은 뒤로 세계유산 국제 심사 신청 후보에 오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포럼에는 이상헌 국회의원, 홍익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서범수, 이병훈 국회의원,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서정욱 울산광역시 행정부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왕기 목원대학교 명예교수(전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위원장)를 좌장으로 김재홍 울산대학교 교수, 김정은 Culture & Heritage 대표(전 ‘한국의 산사, 산지승원’ 등재추진단), 이동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특임교수(전 재단법인 백제세계유산센터장)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 문화체육관광위원회)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대곡천 암각화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회 포럼'을 공동개최했다. 2023.03.21. (사진=의원실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 문화체육관광위원회)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대곡천 암각화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회 포럼'을 공동개최했다. 2023.03.21. (사진=의원실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포럼의 좌장으로 나선 이왕기 교수는 “발견된 지 50년이 지나고 10년이 넘도록 세계유산 등재에 지지부진한 사이에 상대적으로 소중한 유산인 대곡천 암각화군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프다”면서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잠재성을 가진 문화재인 만큼 다시 한번 시민들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토론자로 나선 울산대학교 김재홍 교수는 반구대 암각화의 물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물 문제를 단기간에 완전히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울산의 인구가 줄어들고 있고 약 7%의 누수율과 물 절약 운동으로 물 문제는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고 주장해서 눈길을 끌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이동주 특임교수는 “반구대암각화의 물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난 물 협정으로 이미 방향이 정립된 만큼 실행이 가능하면 투 트랙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위원이자 포럼을 주관한 이상헌 의원은 “이번 포럼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한 진행 상황과 물 문제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관심을 다시 한번 되살리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된 경험 있는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심도 있는 포럼을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참고하여 울산시와 반구대암각화 세계유산추진단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추후 진행된 후속 심의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