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 도심 공동화, '컴팩트 시티'에서 해법 찾아야”

등록 2023.03.28 16:12: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시의회 '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 정책토론

광주시의회 '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 정책토론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의회 '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 정책토론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광주 구도심 공동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집약형 도시구조인 '컴펙트 시티'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이라는 주제로 28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남승진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대표는 "도심 공동화는 인구 감소와 상업 쇠퇴, 공공·공익시설의 이전과 토지이용 변화가 주된 요인"이라며 해법의 하나로 컴펙트 시티(Compact City)를 제시했다.

컴팩트 시티는 도시 중심부에 노면전차 등 공공교통을 활성화시키고, 그 주변에 주거와 상업, 업무, 문화등의 도시기능을 밀집시키는 압축도시 모델로, 환경 문제와 행정비용, 도심 공동화,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등에 대한 효과적 대응책으로 주목받으면서 일본 중핵도시인 도야마(富山)시와 도쿄 록본기, 파리 데팡스 등 세계 곳곳에 구축되고 있다.

인구 40만의 도야마시의 경우 초고령화와 도심 공동화로 2010년 대비 2045년에 총인구가 23%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컴팩트 시티 도입으로 2008년부터 전입인구가 늘고, 중심시가지 보행자수도 30% 넘게 증가했다. 중심시가지 초등학생수도 12.6% 증가한 반면 빈 점포는 1.5% 줄었다.

남 대표는 도심 공동화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으로 도시정체성과 매력 저하, 사회적 비용 증가, 지역커뮤니티 붕괴, 불균형적 지역발전을 예로 들고 광주 도심 공동화 문제점으로 미비한 기반 시설과 건축물의 공폐가, 여유공간 부족을 제시한 다음 이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컴팩트 시티를 첫 손에 꼽았다.

이어 ▲중심시가지 재생 활성화 ▲고령화 사회 대응 ▲인구감소 사회 대응 ▲쇠퇴지역의 도시 경쟁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남 대표는 특히 "도심 공동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심주거 기능의 확충과 대중교통 활성화, 시가지 확대 억제 등에 방점을 둔 도시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승일 충장상인회장은 거리별 테마를 제시했다. 주 회장은 "충장로 1∼3가는 케이팝 거리, 푸른 잔디공원, 지하주차장과 타워주차장을, 충장로 4가는 패선의 거리와 혼수의 거리로, 충장로 5가는 유럽식 광장으로 각각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양섭 대인동예술담길 번영회장은 "마을공동체와 관련한 많은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골목상권 전담기구를 원도심에 설치할 필요가 있고, 인공지능 1, 2 캠프의 창업기업 연장 혹은 신규 유치에 힘을 모아 노포와 인공지능이 연계된 사업도 꿈꿔본다"고 말했다.

좌장은 맡은 홍기월 의원은 "광주시는 단핵도시에서 다핵도시로 도시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구도심 공동화 현상이 지역 내 심각한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콤팩트 시티 구축 등을 통한 도시 경쟁력 강화로 구도심 공동화를 해소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