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원소식] 내년부터 종량제 봉투 디자인 변경 등

등록 2021.12.13 11:35: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년 1월부터 디자인이 바뀌는 수원시 종량제 봉투.

내년 1월부터 디자인이 바뀌는 수원시 종량제 봉투.


[수원=뉴시스]천의현 기자 = 경기 수원시가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종량제 봉투를 내년 1월부터 판매한다.

새로운 종량제 봉투(소각용·음식물·재사용·공공용)는 봉투에 새겨진 글자의 수를 대폭 줄였다. 현재 사용하는 종량제 봉투에는 쓰레기 배출 방법, 배출·수거 시간, 혼합배출했을 때 과태료 규정 등이 빼곡하게 적혀있어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다.

소각용 종량제 봉투에는 페트병·유리병·캔·비닐·그릇·건전지 그림에 사선을 그은 픽토그램을, 음식물 종량제봉투에는 조개껍데기·뼈·달걀껍데기·과일씨앗·채소껍질·티백 그림에 사선을 그은 픽토그램이 있다.

픽토그램 밑에 배출 시간과 과태료 규정만 표기해 글자 수를 최소화했다. 기존 종량제 봉투에 있는 ‘쓰레기’라는 단어는 삭제해 ‘분리배출 봉투’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외국인 주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과태료 규정을 영어·중국어·베트남어 등 3개 국어로 표기했다.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는 수원시 청소자원과·도시디자인단과 ‘국내 1호 그린 디자이너’인 윤호섭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명예교수가 참여했다.

 
 
 수원시 자원관리도우미들의 활동 모습.

수원시 자원관리도우미들의 활동 모습.


 ◇자원관리도우미 1000명, 이달 말 활동 종료

‘수원시 자원관리도우미’가 소각용쓰레기를 줄이고, 깨끗한 마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6월 활동을 시작한 자원관리도우미는 수원시 44개 동 주택가 등에서 소각용 쓰레기와 뒤섞여 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는 작업을 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한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쓰레기는 분리하고, 재활용 쓰레기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해 재활용품 품질과 쓰레기 재활용률을 높였다. 자원관리도우미가 활동하면서 마을은 한결 깨끗해졌다.

지난 5월 장안구 등 4개 구청에서 자원관리도우미 총 1000여 명을 선발했고, 교육을 거쳐 각 동에 15~25명씩 배치해 이달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자원관리도우미’는 환경부의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사업’의 하나다. 수원시가 국비를 확보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비 48억 8600만 원(90%), 시비 5억 4400만 원 등 사업비 54억 4000만 원을 투입했다.

 
  ◇제2기분 자동차세 321억 원 부과

수원시가 2021년 제2기분 자동차세 321억 원(24만 4540건)을 부과했다. 납부 기한은 12월 16일부터 31일까지다.

제2기분 자동차세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2021년 12월 1일 기준 수원시에 등록·신고된 자동차를 소유한 자가 납부해야 한다.

올해 1·3·6·9월에 자동차세를 연납(세금을 연 단위로 한 번에 납부)한 차량 소유자는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최근 납세 대상자에게 고지서 발송을 완료했으며, 편리한 납부를 위해 위택스·간편 결제 앱·금융앱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지방세 포털 사이트 ‘위택스(www.wetax.go.kr)’,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 신용카드, 은행 자동입출금기(ATM), 간편 결제 앱(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코), 가상계좌이체, ARS(1899-7500) 등을 활용해 내면 된다.

자동차세를 12월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3% 가산금이 부과(체납세액이 30만 원 이상이면 중가산금 부과)되고, 차량 번호판 영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화성수원지사, 이웃돕기 성금 기부


한국농어촌공사 화성수원지사가 연말을 맞아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200만 원을 기부했다.

시는 기부금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해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장안구 파장동 한국농어촌공사 화성수원지사는 ‘한국농어촌공사(KRC) 행복충전봉사단’을 구성해 농어촌 폐기물 수거, 저수지 환경정화 활동, 홀몸 어르신 대상 도시락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