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맞춤형 코딩문제 추전"…그렙, '튜터 리포트' 출시
학습자 자료 구조와 문제 해결력 분석
![[서울=뉴시스] 프로그래머스 'AI 튜터 리포트' 출시. (이미지=그렙 제공) 2023.07.19. phot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3/07/19/NISI20230719_0001319450_web.jpg?rnd=20230719113157)
[서울=뉴시스] 프로그래머스 'AI 튜터 리포트' 출시. (이미지=그렙 제공) 2023.07.19. [email protected]
기존에는 코딩테스트 학습을 할때 임의로 문제를 선택해 학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개인 수준에 맞는 문제로 연습하지 않아 실력 향상이 더디고 이로 인해 학습 시간도 길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AI 튜터 리포트는 인공지능이 학습자의 자료 구조, 알고리즘 문제 해결력을 5개 영역, 22개 카테고리로 분석해 다음에 학습할 문제를 추천해 주는 기능이다. 학습자 성취도와 수준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집중적으로 학습해 빠르게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 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년간 다양한 기업의 채용 전형과 코딩 대회용 문제를 출제해온 프로그래머스의 문제 출제 전문팀이 이번 AI 튜터 리포트를 개발했다.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에 축적된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이 각 학습자의 문제 풀이 내역을 분석해 문제 해결 확률과 문제 해결 점수를 계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학습자 개개인의 리포트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빠르게 향상할 수 있도록 적절한 문제를 추천한다.
그렙은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 해결력을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해 딥러닝 기반 지식 추적(DKT) 모델을 개발해 적용했다. 그렙이 보유한 전체 데이터 중 프로그래머스의 코딩테스트 연습 서비스에 공개된 문제를 대상으로 학습자 22만 명의 문제 풀이 데이터 1200만여개를 DKT 모델이 학습했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AI 튜터 리포트 기능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코딩테스트 문제 해결 능력을 명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학습자의 개인 성취도와 실력을 진단해 맞춤형 커리큘럼과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고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AI 튜터 리포트 서비스를 고도화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