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나경원·오세훈 文 입양 발언 비난…"정신 나간 소리"

등록 2021.01.18 15:57: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철수 "파양 정당화하는 도구…인권 변호사 출신 맞나"

나경원 "불가피하더라도 개선책으로 내놓는 건 말 안돼"

오세훈 "부적절한 발언…입양 아동에 대한 잘못된 인식"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야권 서울시장 후보들이 18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의 아동학대 방지 관련 발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오늘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자신의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린다. 아이들한테 그런 짓 하면 안 된다. 반려동물에게조차 그렇게 하면 천벌 받는다"고 비난했다.

안 대표는 "교환이라니 무슨 정신 나간 소리냐. 입양이 무슨 홈쇼핑이냐"며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충격을 받은 아이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맺을 때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될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파양이나 교체는 아이를 위한 배려가 아니라 입양 부모의 부정적 행동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될 게 뻔하다"며 "오늘 발언으로 다수의 입양가정 아이들은 자신도 언제든지 파양될 수 있다는 공포를 떨칠 수 없게 됐다. 진심으로 아이를 아끼고 제대로 양육하고 있는 입양 부모들도 사회의 부정적 시선을 벗어날 수 없게 됐다. 이렇게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회적 학대와 부정적 인식의 확산을 주도하다니 문 대통령, 인권 변호사였던 것이 맞냐"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님, 입양아들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입양부모들에게 사회적 낙인을 찍고, 대한민국의 인권을 봉건시대 수준으로 추락시킨 데 대해 지금 당장 사과하기 바란다. 그리고 정인이 사건 같은 아동학대를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8. [email protected]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또한 "입양 아동을 마치 물건 취급하는 듯 한 대통령 발언은 너무나 끔찍하게 들렸다"며 "입양 아동에게 가장 큰 상처와 시련은, 바로 입양 부모조차 자신을 떠났을 때"라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파양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라 쳐도, 그것을 대통령이 개선책으로 내놓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대단히 심각한 실언을 했다. 당장 해당 발언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에서 "참으로 부적절한 발언이다. 입양을 취소하거나 입양 아동을 교체할수 있게 한다는 말씀에서 입양 아동에 대한 대통령의 부족하고 잘못된 인식을 느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인이 사건은 아동학대 문제다. 사건의 본질과 심각성을 직시해야 실효성있는 대책이 나오는 법인데,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오세훈 전 서울시장. 2021.01.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오세훈 전 서울시장. 2021.01.17.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양 아동의 학대 방지를 위해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하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