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연합훈련 8~18일 진행…야외 기동훈련 없이 시행(종합)

등록 2021.03.07 10:25: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합참 "컴퓨터 시뮬레이션 활용 방어적 성격 훈련"

"미래연합사 FOC 검증 대비 예행연습 일부 포함"

코로나19 속 훈련 규모 최소화…북한 반응 주목

【서울=뉴시스】 한미 연합지휘소연습(CPX) 모습. (뉴시스DB)

【서울=뉴시스】 한미 연합지휘소연습(CPX) 모습. (뉴시스DB)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오는 8~18일 야외 기동훈련 없이 시행된다.

합동참모본부는 7일 "한미동맹은 코로나19 상황, 전투준비태세 유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21년 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을 8일부터 9일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훈련은 주말을 제외하고 8~18일 진행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훈련 참가 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훈련이 이뤄진다. 야외 기동훈련은 하지 않는다.

합참은 "이번 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청주=뉴시스】 인진연 기자 = F-35A 스텔스기가 22일 오후 충북 청주기지에서 F-4E와 KF-16과 함께 합동 훈련을 마친 뒤 활주로에 착륙하고 있다. 2019.08.22  in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 인진연 기자 = F-35A 스텔스기가 22일 오후 충북 청주기지에서 F-4E와 KF-16과 함께 합동 훈련을 마친 뒤 활주로에 착륙하고 있다. 2019.08.22 [email protected]

합참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예년에 비해 훈련 참가 규모는 최소화했다"며 "이번 연합지휘소훈련은 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실시하는 연례적·방어적 차원의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훈련 기간에는 야외 기동훈련을 실시하지 않는다"며 "야외 기동훈련은 특정 기간에 집중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연중 분산해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훈련 중에는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에 대비한 예행연습이 진행된다.

합참은 "향후 FOC 검증에 대비해 한국군 4성 장군이 지휘하는 미래 연합사 주도의 전구작전 예행연습을 일부 포함해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작권 전환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훈련 일정과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파주=뉴시스] 고승민 기자 = 한미연합훈련 이튿날인 19일 경기 파주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군 초소가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북한군이 초소 2층에서 총을 메고 경계근무를 하고 있다. 2020.08.19. kkssmm99@newsis.com

[파주=뉴시스] 고승민 기자 = 한미연합훈련 이튿날인 19일 경기 파주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군 초소가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북한군이 초소 2층에서 총을 메고 경계근무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관심을 모았던 FOC 검증은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군 대장이 사령관을 맡는 미래연합사의 FOC 검증은 전작권 전환에 필수 절차다.

한편, 한·미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철저히 준수하며 이번 훈련을 진행할 방침이다.

합참 관계자는 "가용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지휘소 분산 운영을 통해 밀집도를 낮추고, 주기적인 환기·소독 조치 등 시설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제대별 안전 훈련 통제 TF(태스크포스팀) 운용,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 체크, 훈련기간 중 외부 출타 통제 등 개인 방역대책도 강구했다"고 말했다.

이번 훈련과 관련,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1월 당 대회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지를 촉구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