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당대표 후보]홍영표 "조국 문제, 법원서…열성지지도 국민 목소리"

등록 2021.04.22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국 개인 문제를 검찰개혁과 연관시킨 것은 잘못"

"열성지지층 문자도 국민 목소리이자 당원 요구"

[서울=뉴시스]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홍영표 의원. (사진=홍영표의원실 제공)

[서울=뉴시스]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홍영표 의원. (사진=홍영표의원실 제공)

[서울=뉴시스] 김형섭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 의원은 22일 4·7 재보선 참패 후 당 쇄신 논의에서 불거진 이른바 '조국 엄호' 논란과 관련해 "조국 문제는 법원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재판이 이뤄지고 있으니 법원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내 친문 의원들의 모임인 '부엉이 모임'을 주도한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홍 의원은 전날 뉴시스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검찰개혁은 검찰의 무자비한 과잉수사, 편파수사 등 정치 검찰 행태에 대한 국민적 분노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국 개인의 문제를 검찰개혁과 직접 연관시키는 것은 문제를 잘못보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른바 '문자폭탄'으로 상징되는 강성 당원들로 인해 쇄신 논의가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열성지지층의 문자 또한 국민들의 목소리이고 당원의 요구사항"이라며 "당대표가 되면 당내 소통을 더 강화해 당론에 당원들의 참여의지를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친문 당권파'로 분류되는 4선 윤호중 원내대표가 선출에 이어 당대표 선거에서도 '도로 친문'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친문, 비문 식의 편 가르기는 언론의 프레임이다. 현재 민주당에는 주류·비주류, 친문·비문의 실체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은 홍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당대표 선거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노무현 정부 당시 대선을 앞둔 해에 심해지는 당내 갈등이 분열까지 이르는 경험을 한 바 있다. 그렇기에 올해는 무엇보다도 당이 안정되고 단결하게끔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과제다. 코로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서 경제 회복의 성과를 반드시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올해 민주당 대표의 임무는 이러한 당의 주요 과제들을 잘하는 것이라 보고 제가 그 자리에 가장 적합하겠다는 생각으로 출마를 결심했다."

-경쟁자인 송영길, 우원식 후보에 대해 평가한다면.

"송영길 후보는 외통위원장으로서 국제 정세에 대한 식견이 넓고 우원식 후보는 을지로위원장 출신으로서 민생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은 분이다."

-재보선 패배 후 당 쇄신의 방향과 내용은 어떻게 돼야 할까.

"반성과 혁신 모두 병행해야 한다. 다만 무엇을 잘못했고 어떻게 바꿔야 할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그동안 정의와 공정을 강조했던 민주당이 자기 자신에게는 더 엄격하지 못했던 점도 문제다. 부동산 투기 등 문제가 발견될 경우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당 차원에서 징계할 것이다. 지금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그 가족 및 직계 존비속의 부동산거래를 권익위에서 전수조사가 진행 중인데 투기 의혹이 나오면 즉시 합수본에 이첩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다."

-윤호중 원내대표 당선에 이번 전당대회까지 포함해 '도로 친문'이란 비판도 나오는데.

"친문, 비문 식의 편 가르기는 언론의 프레임이다. 이미 2015년에 안철수 전 의원 등이 탈당하면서 끝난 프레임이다. 현재 민주당에는 주류·비주류, 친문·비문의 실체는 없다. 언론에서 가른 친문·비문 의원들 모두 당 전체가 반성하고 성찰하는 태도와 함께 지난 1년 전 국민들이 민주당에게 요구하였던 많은 과제를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여러 의견을 용광로처럼 모아 혁신과제를 도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최근 송영길 후보가 이른바 '계보론'을 꺼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이번 당대표 선거는 변화와 혁신을 어떻게 할 것인지, 당이 국정운영의 중심이 돼 주도적 역할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 초점을 맞춰야 한다. 불필요한 논쟁은 지양했으면 한다."

-'문자폭탄'으로 불리는 강성 당원들의 공격으로 쇄신 논의가 위축돼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열성지지층의 문자 또한 우리가 국민들의 목소리이고 당원의 요구사항이다. 우리당에는 80만명의 권리당원, 400만명의 일반당원이 있다. 각자 위치한 자리에서 바라보는 세계관, 가치관도 다를 것이며 이를 서로 존중해야 한다. 당대표가 되면 당내 소통을 더 강화해 당론에 당원들의 참여의지를 적극 반영할 것이다."

-2030 초선 의원들이 지나친 '조국 수호'로 국민들이 분열된 점을 지적한 바 있는데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이 취한 입장이나 행동에 반성이나 성찰할 부분은 없는가.

"검찰개혁은 검찰의 무자비한 과잉수사, 편파수사 등 정치 검찰 행태에 대한 국민적 분노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국 개인의 문제를 검찰개혁과 직접 연관시키는 것은 문제를 잘못보고 있는 것이다. 조국 문제는 법원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재판이 이뤄지고 있으니 법원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본다. 이번 선거 결과를 지켜보면서 민주당 구성원 대부분이 동의하는 부분이 하나 있다면 바로 우리 모두가 우리 스스로에게 좀 더 엄격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내 초선의원의 반성하고 성찰하는 태도와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문제의식에 공감한다. 이는 우리가 다시 국민의 신뢰를 얻고 더 잘해야 한다는 당 전체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국민과의 소통을 더 강화하자는 것에 적극 동의한다. 당내에서도 충분하게 논의하고 국민들과의 소통창구를 더 넓히겠다."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한 입장은.

"당헌 당규를 따르는 것이 원칙이며 공정한 경선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부동산 대책은 어떻게 가야 할까.

"부동산시장 안정과 서민주거 안정이란 방향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행히 2·4 부동산 공급대책 이후 시장이 안정되고 있지만 보완할 점은 빨리 보완하겠다. 생애 처음 아파트에 대한 대출규제 등 잘못된 것은 인정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아울러 투기 억제에 집중하다보니 청년, 무주택자 등의 주거 지원에 미흡했는데 금융지원 방안 등이 적극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시지가 인하는 급하게 갈 것이 아니라 국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이후 여야 간 협의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

-대통령 임기 말 당청관계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도 관심인데.

"당청관계는 서로 이견을 조정·해소해서 집권여당이 단일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논의하는 과정들이 얼마나 실질적으로 이뤄지느냐가 성패를 결정한다. 원내대표 시절 필요하다면 대통령을 독대해서 가감 없이 의견을 전달하고 2시간씩 토론도 했다. 이러한 논의 과정이 더 활성화돼야 한다고 보고 당이 주도해서 주요 정책과 현안들을 추진해나가야 한다. 현재는 당이 주도적 역할을 하기에 부족한 면이 분명히 있지만 당의 소통 부족, 당청 간 미흡한 논의 구조는 앞으로 반드시 개선할 것이다."

-야당과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위기에 처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이념과 진영의 틀에서 벗어나 초당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20대 국회보다 낫다고는 해도 21대 국회 역시 여야 간에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협치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것부터 시작하려 한다. 위기극복을 위해 여야 정당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위기극복 특위'를 우선 출범시키고 입법권 부여까지 고려하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