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범계 "대장동 의혹 특별수사팀 승인…총장 의지"

등록 2021.09.29 09:22: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상규명하겠다는 총장 의지 있었다"

"특별수사팀으로 얘기해도 무방할 것"

'윤석열 장모문건'엔 "문건 더 많을 것"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09.2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09.28. [email protected]

[과천=뉴시스] 김가윤 기자 = 검찰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겠다는 김오수 검찰총장의 요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며 '검찰의 특별수사본부 승인을 요청 받았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요청을 받아서 전날 바로 승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수사본부가 서울중앙지검 내 만들어진 것인지'라는 질문에는 "특별수사본부라기보다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와 경제범죄형사부에 배당돼있는 것을 합쳐서 특별하고 신속하게, 치우침 없이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겠다는 검찰총장의 의지가 있어서 바로 승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박 장관은 '다른 검찰청 파견 검사까지 10여명 규모인지' 등 질문에는 "숫자는 모르겠지만 다른 검찰청의 검사를 데려다가 수사를 하려면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특별수사팀으로 얘기해도 무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 관련자들을 출국금지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만 답했다.

김 총장은 전날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와 공공수사2부를 중심으로 전국 검찰청에서 3~4명의 검사를 파견 받아 10여명 규모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특별수사팀을 구성한 뒤 박 장관에게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와 경제범죄형사부에서 각각 진행하고 있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가 특별수사팀으로 합쳐진 만큼, 관련 수사에도 보다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장관은 한 매체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 변호문건' 보도에 대해선 "(저번엔) 대응문건, 이번엔 변호문건으로 명칭을 달았던데 이 건만 있다고 보진 않는다"며 "법무부가 직접 하지 않아도 각각의 조사, 수사 주체들이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일이라고 생각하고 진상규명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폐지 관련 논의는 진전된 것이 있는지'라는 질문엔 "계속 논의하고 고심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정감사 때 존폐 여부를 떠나, 제가 경험한 일도 말씀드릴까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