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안착기 전환, 재유행 가능성·변이 등 종합 검토해 결정"

등록 2022.05.18 08:47:05수정 2022.05.18 08:56: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일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시점 결정"

유치원·학교 등 공기정화장치 설치 지원

"감염병 전문가 독립위원회 조속시 구성"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05.1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05.1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정부가 오는 20일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 해제 등 안착기 전환 여부를 결정할 때 재유행 가능성과 해외 신종변이 바이러스 영향 등을 고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통제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18일 오전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2급으로 하향 조정했으며, 4주간 이행기를 거쳐 이르면 오는 23일 확진자 격리 의무를 해제하고 '권고'로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1통제관은 "최근 감염의 유행 상황, 재유행 가능성, 해외 신종변이 바이러스 영향, 의료대응체계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면서 "전문가 및 관련 부처와 함께 논의한 후 이번주 금요일(20일) 중대본을 통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유행 감소세는 다소 더뎌지기는 했으나 정부와 방역 당국이 관리 가능한 범위라고 보고 있다.

이 1통제관은 "최근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3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일평균 10만명 이내의 확진자 수는 방역 당국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는데 있어 충분히 관리 가능한 범위"라고 강조했다.

다만 해외에서 유입되는 변이에 대해서는 정부와 방역 당국 역시 긴장하고 있다.

국내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행한 BA.4 변이 1건과 BA.5 변이 2건이 유입된 상태다. BA.4 및 BA.5는 스텔스 오미크론보다 전파력이 빠른 것으로 알려진데다 자연면역 및 백신을 통해 형성된 항체를 회피한다는 보고가 제기됐다.

이 중 '스텔스 오미크론'(BA.2)보다 전파력이 23~27% 높은 것으로 알려진 BA.2.12.1 변이도 13건이 더 늘어 총 19건이 됐다. 

정부는 이미 유입된 변이에 대해서는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새로운 변이 유입을 감시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의 실내 공기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방침이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전부터 가을철 재유행에 대비해 출범 100일 내, 즉 8월 중순까지는 과학방역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1통제관은 "전문가 중심의 독립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전문가 의사결정이 반영되는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현재 다양한 정보 시스템에 분산돼 있는 환자 정보와 진료 정보 등을 올해 12월까지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통합 연계한다"며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근거 중심 방역 정책의 토대가 마련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