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단체들 "전기요금 인상, 기업 경영 위축 우려"

등록 2022.09.30 15:42: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전력량계가 설치돼있다. 한국전력이 이날 오후 전기요금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등 차등 조정 방안을 발표한다. 한국전력의 적자 상황과 최근 연료비 폭등으로 인한 단가 인상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2022.09.30.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건물 외벽에 전력량계가 설치돼있다. 한국전력이 이날 오후 전기요금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등 차등 조정 방안을 발표한다. 한국전력의 적자 상황과 최근 연료비 폭등으로 인한 단가 인상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2022.09.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국내 경제단체들은 30일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 "불가피하다"고 전제하면서도 "기업들의 경영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은 유례없는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과 한전의 천문학적 적자 해소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점은 인식하지만 에너지 다소비 기업에 대한 차등 인상으로 고물가·고환율·고금리로 한계 상황에 놓인 기업들의 경영활동 위축이 가속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주요 선진국들은 현재의 에너지 위기 상황 속에서 전기요금을 인상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자국 산업의 경쟁력 보호를 위해 산업계에 보조금 지급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해법은 산업계는 물론 일반 가정을 포함한 우리 사회 전반의 에너지 사용 효율화를 위해 시장 원리 및 원가에 기반한 가격 체계를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는 전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 추진 등 올겨울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나서야 한다"며 "기업들도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도 이날 "국제에너지 가격 상승과 한전 적자를 고려할 때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다만 최근 고물가·고환율·고금리에 더해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은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특히 "뿌리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 부담을 고려하면 매우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조 원장은 이어 "에너지 수급위기 문제는 정부나 기업 혼자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유지,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 대중교통 이용 등 일상 속에서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절약제품 구매 소비자에게 보조금 지급을 확대해야 한다"며 "기업에게는 에너지 절약시설 등에 투자할 수 있도록 금융·세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