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野 '이상민 파면'에 "尹 잘 하는 꼴 못 보겠단 심사"

등록 2022.11.29 09:40: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李 해임, 법정예산처리기한 지키지 않겠단 선포"

"민주, 몽니·갑질 힘자랑·이재명 방탄·대선불복"

"세월호 진상조사 실패 되풀이해선 안 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권지원 이수정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을 예고한 데 대해 "대한민국이 어떻게 되든지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이 잘하는 꼴은 못 보겠다는 심사"라며 민주당이 '예산 처리후 국정조사' 합의를 깬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기세다. 169석을 갖고 있는 힘자랑이자 결국은 대선 불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는 12월2일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법정 예산 처리 기간"이라며 "이걸 하겠다는 건 법정 예산 처리 기간을 지키지 않겠다는 선포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권이 바뀐 이후 민주당 행태를 보면 '몽니' '갑질 힘자랑' '이재명 방탄' '대선 불복' 딱 4개 키워드로 읽을 수 있다"며 "도대체 국민 뜻에 따라 정권이 바뀌었으면 정권이 일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하는데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정부가 잘하는 골, 잘되는 꼴을 못 보겠다는 심사"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내외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서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풀어도 모자른데 불과 3일 전에 합의한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를 깨면서 국정조사 결론도 나기 전에 책임을 묻는 일을 하고 있다"며 "국민으로부터 엄중한 심판과 비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를 상기하며 "세월호 사건 수습과 처리 과정에서 민주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무려 9차례나 진상조사를 했고 2200억원에 가까운 돈이 들어갔다"며 "해외 외유성 출장, 축구시합 동호회, 북한 신년사를 연구하는 데 2200억원을 다 썼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형 사고가 있을 때마다 정부 책임을 추궁하지만 최종 책임은 어찌보면 입법권을 가진 국회가 부담하고 있다"며 "그 실패를 되풀이하려고 한다. 세월호 사건에서 무엇이 잘못된 지 모른 채 똑같은 실패를 되풀이하면 국민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수사와 국정조사 이후 책임 물을 사람에 묻겠다고 했다"며 "이 책임에는 법적, 지위, 정치적 책임이 다 있다. 이를 가리지 않은 채 사표만 받아선 똑같은 일이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책임을 묻고 무엇이 재발 방지에 필요한 시스템인지 챙기는 새로운 방식이 돼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