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이태원 유족협의회' 설립 지원…참사발생 한달만(종합)

등록 2022.11.30 11:36: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장급 단장, 3개 팀 총 11명 구성…무기한 운영

내달 14일까지 이태원 소상공인 저리융자 지원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이태원 사고-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이태원 사고-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30.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오제일 기자 = 행정안전부 내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 설립 지원과 추모사업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TF)을 설치한다. 참사 발생 한 달 만이자 유족이 첫 기자회견을 가진 지 8일 만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이태원 사고·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3개 중대본이 동시 개최되는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태원 사고 관련해 유족과 부상자 지원 사항을 점검했다. 이태원 참사 유족 지원 전담조직 운영, 이태원 일대 소상공인 지원 방안,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지원 현황도 논의했다.

유족 지원 전담 조직의 명칭은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이다.

지방자치분권실 국장급 공무원을 단장으로 하며, 3개 팀 총 11명으로 꾸린다. 서울에 사무실을 두며 이날부터 별도 종료 시까지 무기한 운영한다.  

지난 10일 총리실 산하로 설치돼 개별 유족들의 민원 처리와 장례비·구호금 지급을 전담하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와 달리 유족 협의회 설립 지원과 추모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맡는다. 그간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접수된 329건의 민원은 모두 처리 완료했다.

이 장관은 "이제부터 정부는 유족들에 대한 위로와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욱 세심히 살피고자 한다"며 "유족 협의회 설립 지원과 추모사업 등을 위한 전담팀을 행안부에 설치하고 유족 협의회의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속히 처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서면 브리핑문을 통해 "행안부 지원단에서 유족들과 수시로 소통하겠다"며 "소통공간·추모공간 설치 등 각종 요청사항을 관계부처와 협력해 세심하게 지원하고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앞서 이태원 참사 유족들은 지난 22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첫 기자회견을 연 뒤 따로 만난 자리에서 협의체를 꾸리는 방안을 처음 논의했으며, 28일 성명을 통해 협의회 구성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또 이태원 일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다.

김 본부장은 "이태원1·2동 내 매장형 업체를 운영 중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줄여 나가겠다"며 "서울시에서는 12월14일까지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이태원 상권 회복자금을 활용해 저리융자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달 30일부터 유족과 부상자, 현장 공무원, 일반 국민 등을 대상으로 시행된 심리상담은 누적 4237건이다. 비대면 상담 3217건, 대면 상담 1020건이다.

심리지원 안내 문자 발송과 심리 안정 물품 제공 등 정보제공은 4329건 이뤄졌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22일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 도중 오열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1.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22일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열린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 도중 오열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1.22.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