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해남 독수리봉 고분 주인은 고대 바닷길 마한 수장"

등록 2023.03.24 15:36: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북일문화권 마한시기 유적 최초 확인

24일 발굴조사 현장자문위원회 개최

[해남=뉴시스] 방산리 독수리봉 고분 *재판매 및 DB 금지

[해남=뉴시스] 방산리 독수리봉 고분 *재판매 및 DB 금지


[해남=뉴시스] 박상수 기자 = 전남 해남군 북일면 방산리 독수리봉 고분군이 철기유물을 소유한 4세기대 마한 수장의 무덤으로 밝혀졌다.

해남군은 24일 '해남 방산리 독수리봉고분군'(전라남도 문화재자료 233호) 발굴조사 현장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지난 4개월여 간의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했다.

재단법인 마한문화연구원의 발굴조사 결과, 북일문화권 마한소국 재지수장(在地首長) 무덤을 최초로 확인했다. 독수리봉고분의 축조집단이 해로를 관장하며 주변 집단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성장한 강력한 세력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북일면 일대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장고형고분인 방산리 장고봉고분을 비롯해 용운리 용운고분, 신월리고분, 방산리 밭섬고분 등 5~6세기대의 독특하고 다양한 형태의 고분이 분포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북일문화권의 마한시기(4세기) 유적이 처음 확인됨으로써 해남지역 고분문화의 변화양상을 밝힐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고 5~6세기 외래양식 출현의 배경을 이해하게 된 점이 최대 발굴 성과로 꼽히고 있다.

그동안 고분의 축조집단에 대해서는 다양한 추정만 이뤄져 왔다. 이번 조사결과 북일면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고분 역시 해양을 기반으로 성장한 현지집단에 의해 축조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독수리봉고분군은 탐진만으로 진입하는 남해안 바다가 한눈에 조망되는 산 정상부와 가지능선(해발 54~58m)에 자리하고 있다.
[해남=뉴시스] 방산리 독수리봉고분 현장자문위원회 *재판매 및 DB 금지

[해남=뉴시스] 방산리 독수리봉고분 현장자문위원회 *재판매 및 DB 금지


바다가 바라보이는 산 정상부에 입지하고 있는 점, 가야계 토기를 의례유물로 매납한 점, 한강유역과 충청지역 등에서 보이는 봉토에 할석을 이용한 축조방법이 확인된 점, 고분과 인접한 곳에 수청봉토성, 거칠마토성, 성마산성이 축조돼 있는 점 등은 고분군 집단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특징이다.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고분은 총 3기다. 고분의 중심에는 목곽묘(목관묘) 계통의 중심무덤, 고분 주변에는 전용 옹관 또는 일상용 토기를 이용한 옹관묘를 배장해 한계를 뚜렷하게 구분했다.

1호분의 평면형태는 원형이며, 매장시설은 중심묘인 목관묘 1기만 확인됐다. 봉토를 쌓는 과정에서 무너짐 방지를 위한 작은 할석을 촘촘히 깔아 보강하는 독특한 구조가 파악됐다. 전체규모는 장축길이 13.7m, 단축길이 13.2m, 최고높이 2m이다. 중심묘의 규모는 길이 240㎝, 너비 113㎝, 깊이 45㎝이다.

2호분은 1호에 비해 낮은 서쪽에 위치한다. 평면형태는 방형이며, 매장시설은 중심묘 목곽묘 1기와 봉토 끝자락에 추가된 옹관으로 구성된 배장묘 3기, 그 주변에서 확인된 매납유구 1기가 확인됐다. 전체규모는 장축길이 12m, 단축길이 9.5m, 최고높이 2.1m이다. 중심묘의 규모는 길이 200㎝, 너비 90㎝, 깊이 45㎝이며, 의례행위와 관련된 시설로 판단되는 매납유구는 짧은목단지 3점, 철낫이 출토됐다.

3호분은 1호와 2호 사이에 위치하며, 전체적으로 삭평되고 목관묘 1기만 조사되었다.

해남군에서 진행하고 있는 북일면 일대 정밀지표조사 과정에서 독수리봉 고분군이 위치한 바로 옆 능선에서도 유사한 성격의 집단고분군이 확인돼 추후 조사성과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해남군은 마한유적들을 기반으로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 유치 등 마한사의 중심지로 재정립하기 위한 역사문화권 정책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한 전시기(BC 2~AD 6)에 걸쳐 고고자료·문헌기록·민속자료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유일지역으로, 역사적 당위성을 갖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