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대훈 후계자' 진호준, 세계선수권 데뷔전서 은메달

등록 2023.05.30 10:20: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호준 "아시안게임에선 반드시 금메달 따겠다"

여자 57㎏급 이한나, 8강 탈락

[서울=뉴시스]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68㎏급에서 은메달을 딴 진호준. (사진 =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68㎏급에서 은메달을 딴 진호준. (사진 =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희준 기자 = 은퇴한 '태권도 스타' 이대훈의 뒤를 이을 후계자로 꼽히는 진호준(21·수원시청)이 세계선수권대회 데뷔전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진호준은 29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크리스털홀에서 열린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68㎏급 결승에서 영국의 브래들리 신든에 라운드 점수 0-2로 져 은메달을 땄다.

이번 대회에서 세계선수권에 데뷔한 진호준의 개인 첫 메달이다.

세계태권도연맹(WT) 세계랭킹 6위 진호준은 8강에서 자이드 카림(요르단·2위), 준결승에서 울루그벡 라쉬토프(우즈베키스탄·3위) 등 상위 랭커들을 줄줄이 격파하고 결승까지 올랐지만, 1위 신든의 벽은 넘지 못했다.

1라운드 내내 신중하게 탐색전을 펼친 진호준은 종료 39초를 남기고 신든에게 머리 공격을 허용해 3점을 내줬고, 승부를 뒤집는 한 방 없이 라운드를 마쳤다.

진호준은 2라운드 시작 4초 만에 몸통 공격을 내주고 2점을 헌납했다. 신든은 이후 진호준이 공격할 때마다 맞공격으로 점수차를 벌렸고, 7점차로 달아나 승기를 굳혔다.

진호준은 이대훈 대표팀 코치가 2021년 열린 2020 도쿄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한 후 이 체급에서 계보를 이어줄 것으로 기대를 받는 유망주다.

경기 후 진호준은 "큰 대회에서 메달을 딸 수 있어서 영광이다. 최선을 다해 준비한 만큼 우승을 하길 바랐는데 메달 색이 살짝 아쉽다"며 "아제르바이잔에 온 날부터 매일 금메달이 간절했다. 우승만 생각했는데 생각했던 결과가 아니라서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만족한다"고 밝혔다.

아쉽게 우승을 놓쳤음에도 상위 랭커를 줄줄이 제압한 진호준은 "이전에 대결한 적이 있어서 생각하며 경기할 수 있었다. 계속 상위 랭커들과 붙다보니 실력이 느는 것 같다"며 "아시안게임에서도 붙을 선수들이다. 영상을 보고 분석하고 연구해 아시안게임에서는 금메달을 목에 걸겠다"고 다짐했다.

'포스트 이대훈'에 대해 진호준은 "당연히 부담된다. 하지만 (이)대훈이형 빈자리를 조금이라도 메울 수 있어 다행"이라며 "선수촌에 있을 때부터 대훈이형에게 많이 배웠다.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경기에 반영했다. 덕분이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자신의 강점으로 "1점 싸움을 잘하는 것"이라고 밝힌 진호준은 "앞으로 더 열심히 준비해서 그랑프리 대회, 아시안게임에서는 금메달을 따겠다"며 "파리올림픽까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각오를 다졌다.

여자 57㎏급에 출전한 이한나(18·대전체고)는 8강전에서 헝가리의 루아나 마르통에 라운드 점수 1-2로 져 탈락했다.

이한나는 지난해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열린 태권도 세계유소년선수권대회 여자 59㎏급에서 우승한 신성이다.

이한나는 3라운드 중반 2-7까지 뒤졌지만 몸통 공격에 성공한 뒤 감점을 이끌어내 6-9로 따라붙었다.

경기 종료 10초를 남기고는 오른발을 상대 머리에 적중시켜 9-9 동점을 만들었다. 공격 순간에는 점수가 인정되지 않았지만 황경선 코치가 신청한 비디오 판독 결과 이한나의 공격이 성공한 것으로 판정이 번복됐다.

동점으로 경기가 끝났지만 심판은 마르통의 승리를 선언했다.

동점일 경우 고난이도 기술 성공 횟수, 감점 횟수 등을 집계해 승자를 가린다. 3라운드에서 두 선수의 머리 공격 횟수는 각각 1회로 같았지만, 몸통 공격을 3번 성공한 마르통이 2번에 그친 이한나를 앞섰다.

경기 후 이한나는 "세계선수권 출전이 처음이라 결정적인 순간에 발이 안 나가는 등 긴장했다. 부족한 점을 보완해 앞으로 더 좋은 선수가 되겠다"고 전했다.

이한나를 꺾은 마르통은 결승까지 진출해 금메달을 수확했다.

세계선수권 첫 날인 이날 남자 68㎏급, 여자 57㎏급 준결승전이 치러지기에 앞서 대회 개막식이 열렸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메흐리반 알리예바 아제르바이잔 부통령 부부, 세르미앙 응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권도 시범단이 BTS 음악 등에 맞춰 각종 태권도 동작과 격파 시범을 선보였다.

시범단은 아제르바이잔 전통복장을 입고 고난도 동작을 선보여 관중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