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 시드니대와 신약개발 공동연구

등록 2023.05.31 09:06: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이프라인 확대 추진

[서울=뉴시스] 파로스아이바이오가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혁신 신약 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줄리 커니 시드니대 부총장,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법인 공동대표, 마이클 카시우 시드니대 DDI 센터장 (사진=파로스아이바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파로스아이바이오가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혁신 신약 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줄리 커니 시드니대 부총장,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법인 공동대표, 마이클 카시우 시드니대 DDI 센터장 (사진=파로스아이바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가 호주 시드니대와 공동연구에 나선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호주 시드니대학교와 혁신 신약 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주요 파이프라인 개발 효율 증대 및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시드니대 신약 개발 이니셔티브(DDI)와 협력해 기존 파이프라인 연구개발 및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예정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를 활용해 희귀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다. 케미버스는 약 2억3000만 건의 빅데이터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탑재해 작용점 발굴 단계부터 후보 물질 도출까지 신약 개발의 전 과정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케미버스를 활용해 임상 1b상에 진입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PHI-101’을 비롯해 전임상, 후보물질 단계에 있는 신약 개발 전주기 파이프라인 약 10개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시드니대가 위치한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스주는 ‘호주 의료 생태계의 중심’이라고도 불리는 웨스트미드 의료 단지를 비롯해 체계적인 신약 개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지역 인프라를 토대로 전 세계 바이오 전문가들이 모여 신약 개발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구축하고 선진 의약 화학과 단백질 인산화 프로파일링 등 약물 최적화와 초기 임상 등에 특화된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클 카시우 시드니대학 DDI 책임교수는 “최첨단 인공 지능 플랫폼인 케미버스 기술을 갖춘 파로스아이바이오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케미버스는 미충족 의학적 수요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며, DDI와 파로스아이바이오의 협력은 새로운 파이프라인 개발에 시너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법인 공동대표는 “호주와 국내에서 다국적 임상을 진행 중인 PHI-101을 포함한 주요 파이프라인의 개발 가속화와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인프라 활용의 기반으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양측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지난 3월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통과해 연중 기업 공개(IPO)에 도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