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동자상 기습철거사태 해결되나…부산시-시만단체 첫 면담

등록 2019.04.16 22:53: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부산시의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에 반발해 이틀째 농성을 벌이던 중 오거돈 부산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과와 노동자상 철거 책임자 처벌, 노동자상 반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9.04.16.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부산시의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에 반발해 이틀째 농성을 벌이던 중 오거돈 부산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과와 노동자상 철거 책임자 처벌, 노동자상 반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9.04.16.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한 부산시와 이에 반발하며 시청 로비에서 이틀째 농성중인 부산시민사회단체가 16일 사태 해결을 위한 첫 면담을 가졌다.

부산시와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부산시장 집무실에서 노동자상 문제를 놓고 첫 협의를 진행했다.
 
부산시에서는 오거돈 부산시장과 변성완 행정부시장, 박태수 정책수석, 장형철 시민행복소통본부장, 이범철 행정자치국장 등이 면담에 참여했다.

노동자상 건립위에서는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과 주선락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 송기수 전공노 부산본부 부본부장, 홍동희 전교조 부산지부장, 김순애 부산여성단체연합 부대표, 지은주 부산겨레하나 대표, 김병준 민주노총 조직국장 등이 참석했다.

노동자상 건립위는 기습 철거에 대한 오 시장의 사과와 현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보관중인 노동자상의 즉시 반환을 요구했다.

이에 부산시는 법적 검토를 거친후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이후 부산시는 노동자상 건립위측에 강제징용노동자상 반환의사를 표명하고 설치 장소와 시기 등에 대해 부산시의회와 협의할 것을 제안했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부산시의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에 반발해 이틀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과와 노동자상 철거 책임자 처벌, 노동자상 반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9.04.16.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1층 로비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부산시의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에 반발해 이틀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과와 노동자상 철거 책임자 처벌, 노동자상 반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9.04.16.  [email protected]

이에 노동자상 건립위는 오후 10시부터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을 만나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자상 건립위는 "일본정부의 간섭과 외교부 등의 압박이 존재하는 조건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더 이상 철거와 같은 모욕을 겪는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면서 "노동자상 완전한 건립에 대한 보장이 100% 이뤄질 때까지 시청 농성을 지속하고, 끝짱을 보겠다는 각오로 교섭과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12일 오후 6시 10분께 공무원 수십 명과 크레인이 설치된 화물차 등을 등을 동원해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임시 설치된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실시한 이후 노동자상을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 1층 로비에 옮겨 놓았다.

이에 노동자상 건립위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5일부터 이틀째 부산시청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한편 노동자상 건립위는 지난 3월 1일 노동자상을 정발 장군 동상 앞에 노동자상을 임시 설치했고, 최근 부산 동구청과 협상을 진행해 노동자상을 임시 설치 장소 뒤 쌈지공원에 완전히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