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국 "집회감염 가능성 낮지만 배제못해"…민주노총 "선제검사"(종합2보)

등록 2021.07.18 14:5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회와 증상발생(14~16일) 고려, 가능성 높지 않아"

"최장 잠복기 범위 안엔 있어 가능성 열어두고 조사"

집회 추가 확진 없어…질병청, 참석자 명단 제출 요청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원들이 3일 서울 종로2가에서 노동자대회를 하고 있다. 2021.07.03.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원들이 3일 서울 종로2가에서 노동자대회를 하고 있다. 2021.07.0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민주노총이 19일로 예정된 임시대의원대회를 연기하고 3일 전국 노동자 대회 참가자 전원 선제적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증상 발생일을 고려할 때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만큼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노총엔 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을 요청했다.

민주노총 "참석자 전원 선제 검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18일 "'7·3 전국 노동자 대회(7·3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지침으로 확정해 시행하고 있다"며 전국 노동자 대회 참가자 선제적 진단검사와 관련한 민주노총 입장과 계획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대회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의 검사와 결과의 신빙성과 시의성에 의문이 있지만 우려와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선제적 검사를 결정했다"면서 "대회 참가자들은 48시간 이내에 검사를 받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택 대기한다"고 부연했다.

우선 19일 예정된 예정된 제73차 임시대의원대회는 연기하고 차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시기와 방식에 대해 논의·결정하기로 했다.

동시에 민주노총은 "7·3대회가 코로나 19의 감염경로로 특정할 수 없다는 질병관리청과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로 다시 질병관리청에 이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는 공식 질의를 하기로 했다"며 "마치 7·3대회가 코로나 19 4차 대유행의 원인처럼 왜곡·과장 보도하는 일부 언론과 여·야 정치권 태도에 유감을 표하며 향후 보도와 발언에 신중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질병청 "증상 발생일 고려할 때 가능성 높지 않지만…가능성 열어 두고 조사 중"

질병관리청과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사무처 직원 가운데 16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같은 부서에서 2명이 17일 추가로 확진됐다. 해당 확진자들은 서울 강서구 직장 관련으로 임시 분류됐으며, 질병청에 따르면 18일 현재 3일 다른 집회 참석자 가운데 확진자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 질병청은 17일 3일 전국 노동자 대회 참가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고 민주노총 측엔 17일 저녁 참석자 명단을 요청했다. 민주노총은 7·3대회를 앞두고 버스 탑승 시 참가자 전원 명부를 제출토록 하는 등 방역 지침을 마련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들의 증상 발생일이 집회가 열리고 11일이 지난 14일부터 16일 사이인 점을 고려했을 때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최장 14일(2주)까지로 평가되고 있는 만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질병청 방대본은 이날 민주노총 확진자와 관련해 "감염경로는 현재 조사 중이며 아직 감염원을 확인하지는 못했다"며 "집회 또는 집회 이외의 공통 폭로 가능성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집회를 통한 감염 확률이 낮다'는 노조 측 주장에 대해선 "집회와 관련해서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은 확진자 3명이 3일 집회에 참석했고 증상 발생일은 14~16일(이라는 점)"이라며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증상 발생일 고려할 때 높지는 않으나 최장 잠복기(14일) 범위 이내에 있어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확진자가 발생한 노조 측에 따르면 최초 확진자와 추가 확진자 2명은 같은 부서에서 일하는 동료들로 점심 식사를 같이한 것을 확인해 16일 오후 검사를 받았으며 모두 양성 판정에 앞서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대상 통보를 받았다.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무처와 입주 조직 122명 검사 결과 확진된 2명을 제외하면 116명이 음성으로 판명됐고 3명은 18일께 검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오후 산업재해 사망과 중대재해 근절, 최저임금 인상, 공공부문 포함 비정규직 철폐 등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3가 일대에서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참석한 전국 노동자 대회를 열었다.

대회 하루 전인 2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집회 자제를 설득하기 위해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을 찾았으나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는 만나지 못했다.

전날 민주노총 집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발생하자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가운데, 수차례 자제를 요청드렸던 지난 3일 민주노총 노동자대회의 참석자 중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코로나19 중앙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