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화하는 카카오톡…메시지·쇼핑 검색 한번에

등록 2023.01.11 14:1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 추가

예약 메시지 알리는 죠르디 아이콘 표시 제거

카카오톡 이모티콘 대체 텍스트 등 디지털 접근성 강화

카카오가 올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카카오가 올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가 카카오톡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카카오톡 내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카카오는 올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나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내에서만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었지만,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의 대화 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할 수 있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보여준다. 카테고리, 가격대별, 추천순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된 ‘예약 메시지’ 기능의 사용성을 높였다. 기존 예약 메시지의 경우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로 예약메시지 내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 적용된다.

카카오는 예약 메시지가 일반적으로 업무 용도부터 지인들의 생일 축하, 팀이나 동아리 관련 활동 공지, 나에게 보내는 리마인드 등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 예약 메시지 표시 제거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편하게 예약 메시지를 주고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더해졌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고 음성으로 읽어줄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그동안 해당 기능은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만 한정됐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음성 안내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이용자가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이미지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낸 경우, 음성을 통해 ‘카카오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 이라고 안내가 됐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하는 중, 컴퓨터, 곰, 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안내된다.

또 카카오톡 업데이트에는 실험실을 통해 iOS 이용자에 한해 말풍선 번역을 지원한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