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당·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에 "관계개선 尹결단"(종합)

등록 2023.03.19 15:25:22수정 2023.03.19 15:26: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9일 김기현 당선 후 첫 고위당정협의회

"민주, 한일 관계 개선에 찬물…후안무치"

"日과 협력, 선택 아닌 필수…불가피한 것"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새 지도부 선출 뒤 대통령실, 정부와 상견례를 겸한 첫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새 지도부 선출 뒤 대통령실, 정부와 상견례를 겸한 첫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19일 김기현 지도부의 첫 고위당정 협의회에서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강제징용 제3자변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정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결과물을 두고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윤 대통령의 결단"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악화일로였던 한일관계가 정상 복원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은 주말마다 거리로 나가 정부를 비판하고, 한일관계 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참으로 후안무치하고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정당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아무런 대안도, 아무런 해결책도 없이 그저 반대를 위한 반대만 일삼고 있다"며 "마치 구한말에 쇄국 정책 고집하며 세계 정세 흐름을 무시한 채 국내 권력 투쟁에만 골몰하던 무능한 국가 지도자들이 결국 나라를 망쳤던 모습이 연상된다"고 빗댔다.

그는 "모든 나라가 국익을 최우선으로 협력하는 상황에서 가까운 나라인 우리와 일본만 서로 등을 대고 뒤돌아 서 있는 건 양국 모두에 큰 손해임이 분명하다"며 "일본과의 관계가 새로운 협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을 국민께 적극 홍보하고 우리의 진정성이 국민께 알려질 수 있도록 당정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번에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은 역사와 국민 앞에 무한 책임을 지는 결단"이라며 "한일 양국 사이 해묵은 많은 문제가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반응이 우리 국민의 정서에 비춰 부족한 점이 없지 않지만 국제 외교 무대라는 게, 국제협정과 국제법이 우선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우리 국민께서 이해해줄 것"이라며 "일본 정부와 기업도 이에 상응하는 과감한 조치를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정이 힘을 합쳐 피해자와 유족, 더 나아가 국민께 더 큰 정성을 보이고 국민께 이해를 구하는 한편 포괄적 한일 협력 방안을 마련해서 한일 외교의 일대 전환을 구체화하는 것이 국가와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도 최근 대일 외교 방향이 국제 정세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라고 주장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제적인 경제 문제, 안보, 첨단산업 발전, 세계적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등 세계적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한일 협력이 과거의 불행한 역사에 의해 발목잡혀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대통령으로 하여금 한일관계를 주도적으로 결단할 수 있게 한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세계 모든 주요국가가 한일 간 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 대통령의 결단을 평가하고, 존중하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가 선택하는 일이 아니고 반드시 가야 하는 필수적인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북핵 위협이 가중되고 또 미중 패권 갈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 이것으로 세계 경제가 지각변동 겪는 대 변화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 아닌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