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상월결사 인도순례단, 43일 대장정 마무리…진우스님 "불교중흥 새 지평"

등록 2023.03.23 16:40: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43일 동안 인도와 네팔에서 1천167km 도보 성지 순례를 마친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원들이 23일 오후 불교 신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회향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43일 동안 인도와 네팔에서 1천167km 도보 성지 순례를 마친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원들이 23일 오후 불교 신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회향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인도와 네팔 불교 8대 성지를 걸었던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이 43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상월결사 인도순례 회향식’을 열었다. 조계종 주요 인사들, 정관계 주요 인사들,  전국 교단 소속 불자 등 3만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에서 43일간의 순례 대장정을 마친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을 맞이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에서 43일간의 순례 대장정을 마친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을 맞이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23. [email protected]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이날 회향식에서 "수행자 한 분 한 분 모두가 무탈하게 돌아왔으니 이는 종단의 기쁨이요, 홍복"이라며 '붓다의 길을 직접 걸은 여러분들은 한국불교 1700년 역사의 정통을 잇는 혜초대사의 현신이며 도의국사의 진정한 후예들"이라고 인도순례단의 노고의 치하했다.

진우스님은 "부처님 법에 대한 확신으로 한국불교 중흥과 생명 존중의 새 지평을 열었다"며 "위법망구(爲法忘軀)의 정신으로 '생명존중, 붓다의 길을 걷다' 순례를 성취한 그 공덕을 종단 사부대중과 온 생명에 회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한국불교사에 큰 족적을 남긴 이번 인도순례가 불교중흥 원력의 씨를 뿌리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결실로 맺어 고통받고 소외받는 이웃에 따듯한 온기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43일간의 순례 대장정을 마친 상월결사의 회주 자승 스님이 순례단과 함께 회향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로 향하고 있다.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은 43일 동안 인도와 네팔에서 1천167km 도보 성지 순례를 마친 뒤 이날 회향식에 참석했다.(공동취재사진) 2023.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43일간의 순례 대장정을 마친 상월결사의 회주 자승 스님이 순례단과 함께 회향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로 향하고 있다.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은 43일 동안 인도와 네팔에서 1천167km 도보 성지 순례를 마친 뒤 이날 회향식에 참석했다.(공동취재사진) 2023.03.23. [email protected]


상월결사 회주 자승스님은 "부처님은 평생 최선을 다해서 중생의 이익, 안락, 행복을 위해 설법했다”며 "오늘날 우리 승가는 지나가는 사람 하나 잡고 부처님 믿으라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자승스님은 "전법 없는 불교는 죽어가는 불교"라며 "인사할 때 '성불하십시오'라고 하지만 우리 중 성불한 사람은 못봤다. 앞으로 우리의 인사는 '부처님 법을 전합시다'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합창단들의 공연 등 사전 행사와 반야심경, 순례경과보고, 꽃다발 증정, 108배 정진 등으로 진행됐다.

상원결사 인도순례단 대변인 종호스님은 행사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 행복과 국가 발전을 위해 부처님 성지를 직접 걸으면서 기도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한다"며 "이를 계기로 더욱 국가와 국민들, 사회에 도움이 되는 불교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