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펌프 퓨리' 아시나요?" 130살 앞둔 리복…캐주얼로 영토확장 나선다[장수브랜드 탄생비화]

등록 2024.02.25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895년 영국에서 스포츠 전문 브랜드로 탄생

2011년 이후 암흑기…최근 레트로 열풍 힘입어 인기


리복 '인스타 펌프 퓨리' 모습(사진=L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리복 '인스타 펌프 퓨리' 모습(사진=L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민성 기자 = LF가 전개하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 '리복(Reebok)'은 곧 130살을 맞는 장수 브랜드다. 과거 농구화·러닝화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용품들을 출시해 큰 인기를 얻었다.

리복은 1895년 영국에서 육상선수로 활동하던 조셉 윌리엄 포스터가 설립한 스포츠 의류·용품 브랜드다.

당시 스포츠 전문 브랜드가 부족해 운동 선수들이 필요한 장비나 의류를 구입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리복은 설립 초기 이런 운동 선수들의 수요를 공략했다. 실제 세계 최초로 스파이크 러닝화를 출시해 올림픽 육상 선수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영국에서 시작됐지만 리복이 유명해진 곳은 미국이었다. 1990년대 리복은 미국프로농구(NBA) 선수들이 많이 신으면서 미국 내에서 큰 인기를 모았다.

특히 NBA 레전드 샤킬 오닐이 자주 신었던 '샤크어택'은 선수의 인기에 힘입어 큰 사랑을 받았다.

이런 인기를 바탕으로 리복은 1990년대 미국 시장에서 아디다스를 누르고 나이키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긴 암흑기…'다사다난' 국내 공략

국내엔 1994년 '리복 코리아'를 설립하며 처음 진출했다. 2006년 당시 미국 점유율 확대를 노렸던 아디다스가 리복을 인수하면서 국내에서도 '아디다스 코리아' 이름을 사용했다.

지난 2011년 운동화 '펌프 퓨리'를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퓨리는 신발끈을 묶는 대신 다이얼 같이 생긴 버튼을 돌려 끈을 조이는 방식으로 주목을 받았다.
리복 인스타 펌프 퓨리(사진=리복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리복 인스타 펌프 퓨리(사진=리복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후 리복이 크로스핏 분야에 집중하면서 인기가 식었다. 지난 2011년 배우 공효진이 착용해 '공효진 운동화'로 인기를 끈 '인스타 펌프 퓨리'가 리복의 마지막 흥행이었다.

당시 '퓨리' 운동화 라인업은 젊은 층에서 마치 일본의 로봇 만화영화 '건담'에 나올 것 같은 비주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후 2017년 말 레트로 열풍이 불면서 리복의 클래식 아이템들이 다시 인기를 끌었다. 당시 명품 패션 브랜드들이 '퓨리'와 잇따라 콜라보를 선보이면서 부활의 기미가 보이는 듯 했다.

하지만 2020년 이후 코로나19가 유행하며 수익성의 직격탄을 맞았고, 아디다스는 2021년 리복을 글로블 브랜드 매니지먼트기업 어센틱 브랜드 그룹(ABG)에 매각했다.

LF가 이끄는 리복…이제는 캐주얼로

LF는 지난 2022년 4월 ABG와 리복의 국내 판매권 및 영업권 계약을 체결했고, 그해 10월부터 리복의 국내 유통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LF는 리복을 맡은 이후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기존 스포츠 브랜드로서 정통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트렌디한 콜라보를 바탕으로 ▲패션 ▲라이프스타일 ▲컬처로 포지셔닝을 확장해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고 있다.
·
최근엔 새로운 브랜드 앰버서더로 이효리를 낙점한 후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있다.

리복이 이효리와 함께 한 첫 협업 결과물인 '펌프 패딩'은 최신 트렌드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선보였으며 지난해 겨울 글로시 숏패딩 열풍과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서울=뉴시스]‘리복(Reebok)’이 브랜드 앰버서더 이효리와 함께하는 첫 프로젝트로 패딩 컬렉션 메인 화보와 영상을 공개하며 FW(가을·겨울) 시즌 스포츠 아우터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고 27일 밝혔다. 2023.10.27.(사진=리복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리복(Reebok)’이 브랜드 앰버서더 이효리와 함께하는 첫 프로젝트로 패딩 컬렉션 메인 화보와 영상을 공개하며 FW(가을·겨울) 시즌 스포츠 아우터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고 27일 밝혔다. 2023.10.27.(사진=리복 제공)[email protected]


리복 이효리 펌프 패딩이 출시된 10월 말부터 한 달간 리복 공식 온라인 스토어 신규 가입 고객은 전달 대비 약 4배 가까이 급증했고, 구매 고객의 70% 이상이 2030대로, MZ세대의 취향을 적중했다.

앞으로도 리복은 스포츠 헤리티지를 근간으로,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 확장해 가는 리복의 브랜드 방향성을 보여주는 트렌디한 아이템과 캠페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