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네맙, 美승인…"치매 진단 방사성 약 니즈 커질 것"
듀켐바이오 "시장 본격 개화 기대"
![[서울=뉴시스] 듀켐바이오 로고.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3/10/12/NISI20231012_0001384364_web.jpg?rnd=20231012130334)
[서울=뉴시스] 듀켐바이오 로고.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초기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도나네맙'이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으면서 관련 진단 시장도 관심받고 있다.
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을 공급 중인 듀켐바이오는 잇따른 세계 치매 신약의 허가로 치매 진단 방사성의약품에 대한 시장의 니즈가 커질 것이라고 4일 밝혔다.
도나네맙은 앞서 승인된 치매 신약 '레켐비'와 같이 뇌 속 유해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베타를 표적으로 제거하는 치료제다. 아밀로이드 베타는 독성이 강하고 쉽게 용해되지 않는 특성이 있어 뇌 속에서 빠르게 응집된다. 이렇게 응집된 단백질이 뇌세포를 손상시키며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아밀로이드 베타만을 표적해 이미지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PET·CT 진단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듀켐바이오는 PET·CT 진단 시 아밀로이드 베타의 침착 정도를 보여주는 방사성의약품 '비자밀 주사'의 허가권을 보유하고 있고, '뉴라체크주사'에 대해선 위탁생산을 맡고 있다. 도나네맙의 국내 임상시험에 치매 진단용 방사성의약품도 공급 중이다. 방사성의약품이란 진단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와 이 동위원소를 질병 부위로 옮기는 '물질'이 결합한 의약품을 말한다.
듀켐바이오 김상우 대표는 "또 하나의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 승인 소식으로 환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레켐비에 이어 도나네맙의 국내 임상에 진단제를 공급하는 기업으로서 신약의 원활한 국내 공급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