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조직 개편…올트먼은 기술, COO가 글로벌 사업 집중
올트먼 "라이트캡 COO, 사업 전략·주요 파트너십 이끌 것"
최고연구책임자, 최고인사책임자직도 신설
![[서울=뉴시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사진 오른쪽)는 24일(현지 시간) 오픈AI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브래드 라이트캡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진 왼쪽)가 오픈AI 사업과 일상 업무를 감독하는 역할을 확대하며 사업 전략, 주요 파트너십 등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오픈AI, 뉴시스 DB)](https://img1.newsis.com/2025/03/25/NISI20250325_0001799897_web.jpg?rnd=20250325103130)
[서울=뉴시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사진 오른쪽)는 24일(현지 시간) 오픈AI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브래드 라이트캡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진 왼쪽)가 오픈AI 사업과 일상 업무를 감독하는 역할을 확대하며 사업 전략, 주요 파트너십 등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오픈AI, 뉴시스 DB)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오픈AI가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경영에서 한 발 물러나 기술 부문에 집중하며 최고운영책임자(COO)가 글로벌 사업 전략, 기업 파트너십 등을 주도한다.
올트먼 CEO는 24일(현지 시간) 오픈AI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브래드 라이트캡 COO가 오픈AI 사업과 일상 업무를 감독하는 역할을 확대하며 사업 전략, 주요 파트너십 등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올트먼 CEO는 라이트캡 COO에 대해 "지난 9년 동안 YC(Y콤비네이터, 미국 액셀러레이터 회사)에서, 오픈AI에서 함께 일해왔다"며 "지금까지 오픈AI에서 그가 해온 일은 특별하다. 확장된 역할에서 더 많은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올트먼 CEO의 기업 전체 운영 총괄 역할은 변하지 않지만 연구·제품 개발 등 기술 부문에 집중한다. 이에 대해 일부 외신은 올트먼 CEO가 최고기술책임자(CTO) 역할도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제기했다. 지난해 9월 미라 무라티 전 CTO가 떠난 후 새 CTO를 고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시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24일(현지 시간) 조직 개편을 통해 최고연구책임자(CRO), 최고인사책임자(CHO)도 신설했다고 밝혔다. 마크 첸 연구 부문 수석 부사장(왼쪽)과 줄리아 비야그라 인사 부문 부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사진=오픈AI)](https://img1.newsis.com/2025/03/25/NISI20250325_0001799905_web.jpg?rnd=20250325103543)
[서울=뉴시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24일(현지 시간) 조직 개편을 통해 최고연구책임자(CRO), 최고인사책임자(CHO)도 신설했다고 밝혔다. 마크 첸 연구 부문 수석 부사장(왼쪽)과 줄리아 비야그라 인사 부문 부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사진=오픈AI)
한편 오픈AI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최고연구책임자(CRO), 최고인사책임자(CHO)도 신설했다. 마크 첸 연구 부문 수석 부사장과 줄리아 비야그라 인사 부문 부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올트먼 CEO는 첸 신임 CRO에 대해 "그가 수년에 걸쳐 놀라운 연구자에서 놀라운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봤다"며 연구 결과를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으로 더 빠르게 전환하는 게 그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비야그라 신임 CHO에 대해서는 "함께 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녀가 빠르게 확장하는 회사의 과제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문화를 구축하는지에 매우 감명받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오픈AI가 범용인공지능(AGI)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목적지로 남도록 하는 게 CHO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