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AI 검색 'oo.ai', 월 이용자 100만 돌파
출시 6주 만에 기록…퍼플렉시티 MAU 앞서
앱스토어 참고 카테고리 1위 등 앱마켓 상위권 진입
로그인·개인화 기능 추가 등 서비스 고도화 계획
![[서울=뉴시스] 오픈리서치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 'oo.ai' 월 이용자 수(MAU)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오픈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4/28/NISI20250428_0001828977_web.jpg?rnd=20250428084013)
[서울=뉴시스] 오픈리서치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 'oo.ai' 월 이용자 수(MAU)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오픈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오픈리서치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 'oo.ai' 월 이용자 수(MAU)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오픈리서치는 지난해 7월 카카오브레인 전 대표 김일두가 설립한 AI 검색 기술·서비스 기업이다.
이 회사는 지난달 17일 oo.ai를 정식 출시했다. 사용자 검색어를 바탕으로 수백 개의 웹 문서를 분석해 답변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오픈리서치는 평균 3초 안에 검색 결과를 생성하며 경쟁사 대비 10배 이상 많은 레퍼런스를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oo.ai는 출시 후 1달 만에 MAU 43만명을 기록했으며 출시 후 6주 만에 MAU 100만명을 돌파했다. 퍼플렉시티의 지난달 MAU(55만명)를 추월했다.
모바일 앱 서비스 부문에서도 애플 앱스토어 참고 카테고리 순위에서 네이버를 앞서며 1위에 올랐으며 구글 플레이 생산성 카테고리 순위 7위를 기록하며 모바일 앱 마켓 카테고리 상위권에 진입했다.
오픈리서치는 서비스가 짧은 기간 내 빠른 성장세를 보인 배경으로 oo.ai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검색 경험을 꼽았다. oo.ai는 가장 빠른 AI 검색 서비스로써 무료임에도 퍼플렉시티 유료 서비스보다 빠른 답변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oo.ai는 정식 출시 이후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신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했다. 분야별 추천 검색어를 제공하는 '튜토리얼' 기능으로 신규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을 도왔으며 하나의 검색 결과에서 연관 정보를 탐색하는 '이어서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검색 기록', '답변 리포트 공유', '다크모드' 등 기존 사용자들이 요청하는 기능도 구현하며 높은 사용자 충성도를 확보했다. 향후 로그인과 개인화 기능 추가 등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일두 오픈리서치 대표는 "사용자들이 oo.ai 서비스에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하는 모습으로 기존 검색 서비스의 한계와 AI 검색의 필요성 및 효용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차세대 AI 검색 서비스로서 oo.ai의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글로벌 AI 검색 시장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