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응우 계룡시장 "국방부 유치해 국방수도 완성하겠다"

등록 2025.06.26 12:19: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선8기 3년 기자회견…도시 성장, 통계로 설명

"시민 행복과 더 큰 계룡의 미래 위해 최선 다할 것"

[계룡=뉴시스]곽상훈 기자=이응우 계룡시장이 26일 민선8기 3년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5. 06. 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계룡=뉴시스]곽상훈 기자=이응우 계룡시장이 26일 민선8기 3년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5. 06. 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계룡=뉴시스]곽상훈 기자 = 이응우 계룡시장이 26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취임 3주년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민선8기 3년 시정 주요 성과 및 향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새정부 들어 정부부처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이때 국방수도를 지향하는 계룡시에 국방부를 유치해 명실상부한 국방수도를 완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시장은 "국방수도 완성은 계룡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라면서 "국방부의 계룡 이전과 관련해선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이전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와 김태흠 충남지사의 공약에 포함된 것으로 새 정부 들어 이전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이 시장은 이날 임기 3년 동안 시정 구호인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 완성을 위해 전력을 다해 뛰었다면서 남은 임기는 시민 여러분께서 행정의 효용을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향후 시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민선 8기 주요 성과로 통계지표로 살펴본 3년간 계룡시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인구 6%, 예산규모 11%, 사업체수와 경제활동 인구도 각각 9%와 24% 증가하며 지속적인고 안정적인 도시 성장을 이룬 것을 성과로 제시했다.

이어 한국매니페스토 주관 공약이행 평가에서 충남도 내 유일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 평가를 받으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신뢰행정을 추진한 점 역시 강조했다.

또 지역안전지수·사회안전지수·교통안전지수 평가 등 각종 안전 관련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한 점 역시 뺴놓을 수 없는 성과로 꼽았다.

특히 국방수도 계룡시의 특성을 살려 개최한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와 작년 열린 국제방위산업전시회 성공 개최에 대해 언급하며, 단순한 행사 개최를 넘어 국내외의 유망 방산기업이 계룡시에 둥지를 틀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임기 초부터 강조한 소통 정책의 성과로 '2025 대한민국 창조경영' 시민소통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시정의 주인인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뜻도 전했다.

이 외에도 K-웰니스 도시 선정, 맑은 공기 모범 도시 선정, 병영체험관 준공, 지식산업센터 건립 국비 확보, 국민체육센터 준공, 향적산 치유의 숲 개장 및 생태숲 지정, 상수도 현대화 사업 국·도비 확보, 생활자원 회수센터 준공, 어르신 행복식당 조성 등 행정 각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를 거뒀다.

이 시장은 임기 후반기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밝혔다.

시는 지능형센서 Spin-on 지원센터 조성, 국방 첨단기술 특화 산업단지 조성, 국립군사미래 박물관 및 K-국방컨벤션센터 건립, 국방 관련 공공기관 유치 등 타 지역과는 차별화되는 국방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28년에는 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를 한번 더 개최해 세계 속에 빛나는 국방도시로서의 위용을 굳건히 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계룡=뉴시스]이응우 계룡시장이 26일 계룡문화예술의 전당에서 민선8기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계룡시 제공) 2025. 06. 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계룡=뉴시스]이응우 계룡시장이 26일 계룡문화예술의 전당에서 민선8기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계룡시 제공) 2025. 06. 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 구(舊) 신도역 부활, 국도1호선∼계룡대로 광역도로 개설 등 보다 편리한 교통체계를 완비함은 물론 향적산 자연휴양림 및 생태숲 조성, 하대실 (2지구)도시개발 사업, 계룡복합문화센터 개관 등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여건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지난 3년은 오직 시민만 바라보며 행복지수 1등 도시 건설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고 자부한다"며, "앞으로의 1년도 시민의 행복과 더 큰 계룡의 미래를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면서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계룡시의 끊임없는 노력이 값진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시정에 대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