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인텔과 AI 파운드리 사업 확장…AI·클라우드 시너지 강화
인텔 가우디(Gaudi) 도입 검토 등 상품 라인업 고도화 및 기술 협력 추진
"AI 연구의 비용 구조 개선 통해 산업 전반에 실질적 기여 목표"

KT 클라우드 CI(사진=KT 클라우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KT클라우드는 인텔과 인공지능(AI)·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텔의 반도체 기술과 서비스를 KT클라우드의 AI 서비스 플랫폼 'AI파운드리'에 접목함으로써, AI·클라우드 서비스의 성능을 강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여 보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KT클라우드는 AI파운드리를 중심으로 추론용 인프라의 가성비를 높이는 방안을 지속 고민 중에 있으며, 그 방안 중 하나로 인텔 AI 가속기인 '가우디' 도입을 검토 중에 있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특화 상품 개발 등 상품 라인업 고도화 및 기술 협력을 함께 추진한다.
KT클라우드 AI 파운드리는 검색증강생성(RAG), AI 모델, 추론용 인프라 등 AI 각 분야에서 검증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기업의 AI 수요를 엔드투엔드(End-to-End)로 실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KT클라우드는 지난 5월 업스테이지, 디노티시아, 폴라리스오피스, 리벨리온 등과 함께 경량화된 AI 모델 및 모듈형 RAG 서비스를 기반으로, 신뢰성 높은 AI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 아래 AI 파운드리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는 "양사의 협력을 통해 대규모 AI 모델 서빙에 있어 경제성과 확장성을 갖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단순 기술 도입을 넘어, 추론 비용 증가라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제조업과 공공 부문을 포함한 AI 생태계 전반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