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전기료 절감" 광주시 회생제동장치 설치 지원
시의회·한전·승강기안전본부 등과 협약
내달 공모해 아파트 모집, 총 200대 설치
![[광주=뉴시스] 광주시·시의회·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본부·한국승강기안전공단 호남지역본부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사진=광주시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7/25/NISI20250725_0020903882_web.jpg?rnd=20250725152518)
[광주=뉴시스] 광주시·시의회·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본부·한국승강기안전공단 호남지역본부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사진=광주시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는 전기요금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실현을 위해 광주시의회·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본부·한국승강기안전공단 호남지역본부와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생제동장치는 승강기가 운행될 때 모터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다른 회로의 전원으로 재활용해 전력소비량을 10~30% 절감하는 장치다.
기존에는 승강기가 내려갈 때 발생하는 전력을 방열판으로 보내 열로 소모했지만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하면 이 전력을 인버터를 통해 공용전기로 변환해 건물 내 다른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다.
광주시는 전기 소비량이 많은 아파트 승강기에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해 전력사용의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광주시와 시의회는 아파트 거주비율이 높은 지역을 지원하고 한전은 사업 운영 및 재정, 승강기안전공단은 기술·홍보 등을 담당한다.
광주시는 다음 달에 공모를 통해 아파트를 모집하고 총 200대 설치할 계획이다. 설치비는 광주시가 대당 25만원, 한전이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공모 내용은 광주시와 한국전력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서류 접수는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본부에서 담당해 신청과 지원 절차를 일원화했다.
최태조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승강기 회생제동장치는 단순한 부속장치를 넘어 도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