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인증서 기반 본인 인증 의무화 '안전거래' 도입
내달 카페 내 새 거래도구 솔루션 '안전거래' 도입
에스크로 안전결제 적용해 구매자 결제 대금 보호
실제 구매 상품 확인용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 연동
안전거래 활발한 카페 대상 수익 분배 프로그램 예고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사옥 1784에서 네이버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 '2025 카페 매니저스 데이'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새 거래도구 '안전거래'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이일구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이 발표하는 모습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8/12/NISI20250812_0001916050_web.jpg?rnd=20250812094433)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사옥 1784에서 네이버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 '2025 카페 매니저스 데이'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새 거래도구 '안전거래'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이일구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이 발표하는 모습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가 카페에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네이버 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 의무화,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 연동 기능 등을 지원한다.
네이버는 지난 11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사옥 1784에서 네이버 카페 매니저 대상 설명회 '2025 카페 매니저스 데이'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새 거래도구 '안전거래'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새 솔루션은 네이버가 커머스를 넘어 카페, 밴드, 블로그와 같은 이용자 생성 콘텐츠(UGC) 서비스 등 네이버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는 안심보장 프로그램 일환으로 마련됐다.
네이버는 카페 상거래 게시판 내 판매자 인증, 안전결제, 더치트 판매자 사기 의심 정보 조회 등의 기능을 지원해 왔다. 다음 달 새로 적용될 안전거래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위험거래탐지시스템(FDS) 등 팀네이버 기술을 결합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개인 간 거래 전 과정에 걸쳐 안전성을 강화했다.
검증된 이용자만 거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네이버 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을 의무화했으며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안전결제를 적용해 구매자 결제 대금을 보호한다. 판매자가 실제 구매한 상품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 연동 기능도 지원한다.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해 안전거래 관리 체계를 한층 강화하며 매니저의 카페 운영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분쟁조정센터는 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기나 분쟁 조정을 지원하고 개인 간 거래에 특화된 모니터링도 강화해 진행한다.
안전한 중고거래 강화 방향성에 맞춰 이용자의 동네 기반 직거래 정보 중심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를 전국구 단위로 안전거래 솔루션이 적용된 신뢰도 높은 상품들을 모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합리적 수준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안전거래가 일어나는 카페를 대상으로 수익 분배 등 지원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카페는 공통 주제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커뮤니티를 넘어 관심사 중심의 개인 간 거래도 활발히 이뤄지는 공간이다. 안전한 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해 네이버는 물론 카페 매니저들을 포함한 많은 이용자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안심보장' 프로젝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건강한 카페 문화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카페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한 수익 쉐어(공유) 프로그램 등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정책 등을 강화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100여명의 카페 매니저들이 참석했다. 네이버는 이용자 간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카페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향후 다양한 주제로 카페 매니저를 대상으로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