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1개월 만에 33억 모금…광주 서구 민·관 나눔사업 '눈길'

등록 2025.10.12 09:00:00수정 2025.10.12 09:22: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11월 '서구 아너스' 고액 기부자 모임 출범

다문화·청년·저소득층 등 맞춤사업, 복지사각 해소


[광주=뉴시스] 광주 서구 위더스웨딩홀에서 열린 '당신의 특별한 날 드림(dream) 웨딩' 합동결혼식에서 장애인 부부 6쌍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5.10.11 (사진 = 서구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 서구 위더스웨딩홀에서 열린 '당신의 특별한 날 드림(dream) 웨딩' 합동결혼식에서 장애인 부부 6쌍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5.10.11 (사진 = 서구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이현행 기자 = #1.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결혼'이 멀게 만 느껴졌다. 서구 덕분에 평생 한 번 뿐인 결혼식을 소외감이나 걱정 없이 웃으며 올릴 수 있었다."

#2. "수년 만에 베트남 행 비행기를 탔다. 반가운 가족과 친인척들을 만날 수 있었고, 특히 딸에게 엄마의 나라를 소개할 수 있어 가장 행복했다."

#3.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기회를 마련해 줘 진심으로 감사하다. 아이들 모두 긍정적인 마음과 희망을 갖고 나아갈 원동력이 됐다."

광주 서구의 나눔 프로젝트 '서구 아너스(Honors)'가 출범 11개월 만에 총 33억원을 모으며 민·관 협력 복지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12일 서구에 따르면 고액기부자 모임인 서구아너스는 지난해 11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을 맺고 공식 출범했다.

서구아너스는 공적 부조의 한계를 보완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서구형 민·관 협력 나눔 프로젝트다.

출범 11개월 만에 회원 96명이 33억2000만원을 기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민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기관 대표들도 기부에 동참하며 이웃 사랑 나눔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마련한 재원은 '복지 틈새 0(제로), 12달이 행복한 서구'를 뜻하는 '012파트너스' 사업에 활용된다. 매달 한 가지 주제를 정해 추진하는 맞춤형 복지 사업이다.

첫 사업으로 다문화 가족 대상 '엄마 나라, 외갓집 방문' 프로젝트를 추진해 결혼 이민자들이 가족과 함께 모국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설 명절엔 전통시장 체험도 함께했다.

자립준비 또는 가족돌봄 청년에게는 장학금, 취업 준비금 등을 지원해 꿈을 펼칠 기회를 제공했다. 돌봄 1인 가구에게 맞춤형 정서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해 고립감 해소와 지역사회 관계망 형성을 도왔다.

또 서구 공무원들이 기부 바자회를 열어 수익금과 서구 아너스 후원금으로 주거 빈곤 아동을 위한 공부방도 마련했다.

무더위 속 폐지 수집 어르신을 위한 '쉼이 있는 여름' 프로젝트를 통해 한 달 간 리어카를 구청에 맡기고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쉼 지원비와 식사 쿠폰을 제공하기도 했다.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펼쳤다.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빛과 바람의 라이딩'과 결혼 예정 장애인의 '드림 웨딩 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삶에 희망을 더하고 사회적 인식 개선과 지역사회 통합·포용 문화를 확산시켰다.

이 밖에도 저소득 호국영웅 지원, 산불 피해민 성금, 명절 맞이 1인 가구 선물 꾸러미 전달 등 사업을 벌여 곳곳에 온정을 나눴다.

서구 아너스는 행정기관·민간단체 간 체계적인 협력 구조가 핵심이다. 서구와 유관기관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 관련 사업을 기획하면, 서구 아너스가 재원을 지원하는 상호보완적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서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 현장 중심으로 서구 아너스의 선한 영향력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광주=뉴시스] 29일 건강 취약계층인 폐지수집 어르신들을 위한 쉼 지원비 전달식에 참석한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과 서구 아너스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광주 서구 제공) 2025.07.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29일 건강 취약계층인 폐지수집 어르신들을 위한 쉼 지원비 전달식에 참석한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과 서구 아너스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광주 서구 제공) 2025.07.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