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쿠바, 미국의 베네수 "외국 테러 조직"지정에 반박 성명

등록 2025.12.21 08:44:47수정 2025.12.21 08:5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외무장관 "미국의 자의적이고 일방적 압박과 정치적 술수" 비난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민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와 연대"를 강조

[서울=뉴시스] 미 해양경비대 대원으로 추정되는 요원들이 10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해안에서 유조선 억류 작전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팸 본디 미국 법무장관 엑스 갈무리) . 쿠바 외무장관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테러 조직으로 지명한데 대한 반박 성명을 12월 20일 발표했다. 2025.12.2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미 해양경비대 대원으로 추정되는 요원들이 10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해안에서 유조선 억류 작전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팸 본디 미국 법무장관 엑스 갈무리) .  쿠바 외무장관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테러 조직으로 지명한데 대한 반박 성명을 12월 20일 발표했다. 2025.12.2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쿠바 외무부의 브루노 로드리게스 파리야 장관은 20일 (현지시간) 성명을 발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합법적인 베네수엘라 정부를 "외국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지명한 데 대해서 순전히 일방적 정치적인 행위라며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로드리게스 장관은 "이 번 발표는 또 하나의 새로운 자의적이고 일방적이며 사기에 가까운 정치적 동기에 의한 것이다.  이 발표는 미국의 테러 단체 지정이나 테러에 관련된 조작이 정치적 무기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혀 신빙성이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명백히 보여준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이는 테러지정을 무기로 악용해서  테러에 대항하는 국제 사회의 노력을 오히려 약화 시키는 행위다"라고 강력히 비난하는 성명을 X 계정을 통해서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번 주 앞서 베네수엘라를 "외국 테러리스트 조직"이라고 규정, 발표했다.

[베이징=뉴시스]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2024년 6월 6일 베이징에서 만난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부 장관(왼쪽)이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2.21.

[베이징=뉴시스]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2024년 6월 6일 베이징에서 만난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부 장관(왼쪽)이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2.21.

쿠바의 로드리게스 외무장관은 미국이 미국이 이처럼 어떤 국가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압박과 침공을 강화하는 것은 중남미와 카리브해 지역의 평화와 안보, 안정에 예측할 수 없는 (불행한) 결과들을 낳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앞으로 "미국의 이 악명 높은 야만주의"에 대항해서 쿠바는 베네수엘라 국민과 정부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와 연대를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