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우수 업무매뉴얼 작성부서 3곳 선정
![[울산=뉴시스] 12일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이 구청장실에서 '현장 중심 업무매뉴얼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울산 남구 제공) 2026.01.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12/NISI20260112_0002038893_web.jpg?rnd=20260112161630)
[울산=뉴시스] 12일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이 구청장실에서 '현장 중심 업무매뉴얼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울산 남구 제공) 2026.01.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점검은 남구청 내 32개 전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기존의 관행적인 서면 점검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실효성 있는 업무매뉴얼 확립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를 진행했다.
점검 결과 소상공인진흥과, 복지지원과, 노인장애인과 등 3개 부서가 모든 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부서로 선정됐다.
이들 부서는 업무매뉴얼에 현장 사진을 첨부하고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충실히 반영하는 등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필수 구성요소, 자료 최신화, 시각자료 및 체크리스트 활용, 구청장 지시사항 반영, 감사 지적사항 관리, 주요업무계획 연계, 업무노하우 작성 등 8개 세부 지표 평가를 통해 객관성과 전문성을 확보했다.
남구는 이번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한층 고도화된 업무매뉴얼 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체 매뉴얼과 상부기관 지침 매뉴얼을 구분해 목록화하고 '업무매뉴얼 표준(안)'을 제작·배포해 필수 구성요소가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또 수시 점검을 통해 현장 여건 변화가 매뉴얼에 즉각 반영되도록 하고, 사업 추진 전 과정에 체크리스트를 적극 활용하는 문화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서동욱 구청장은 "업무매뉴얼은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주민들에게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 백과사전"이라며 "앞으로 전 직원이 고도화된 매뉴얼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발휘해 구민이 신뢰하고 만족하는 행복남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