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네이버 D2SF, AI 스타트업 '반달 AI', '시냅스AI'에 신규 투자

등록 2026.02.05 10:27: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반달AI, 프리미엄 콘텐츠와 AI 기업 연결하는 라이선싱 플랫폼 개발

시냅스AI, 멀티 AI 모델 환경에서 제품 개발 가속하는 스튜디오 구축

"올해도 AI 환경 변화 이끄는 초기 스타트업 발굴·투자 지속"

[서울=뉴시스] 네이버 D2SF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반달 AI'와 '시냅스AI'에 신규 투자했다고 5일 밝혔다. 2026.02.05. (사진=네이버 D2S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네이버 D2SF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반달 AI'와 '시냅스AI'에 신규 투자했다고 5일 밝혔다. 2026.02.05. (사진=네이버 D2S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 D2SF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반달 AI'와 '시냅스AI'에 신규 투자했다고 5일 밝혔다.

반달 AI는 AI 기반 프리미엄 콘텐츠 라이선싱 플랫폼 '캐시미어'를 개발했다. 캐시미어는 프리미엄 콘텐츠 퍼블리셔와 AI 기업을 연결해 콘텐츠 퍼블리셔는 지식재산(IP)을 보호하면서 수익원을 다각화한다. AI 기업은 고품질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활용해 검색·자체 거대언어모델(LLM) 등 AI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이 회사는 AI 환경에 최적화한 콘텐츠 포맷 '옴니펍'을 통해 토큰 단위로 ▲접근 제어 ▲권한 설정 ▲사용량 추적 ▲수익 정산까지 통합 제공한다.

지난해 설립된 반달 AI는 존 와일리 앤 선즈, 하버드 비즈니스 퍼블리싱 등 글로벌 출판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퍼플렉시티 등 AI 기업들과도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시드 라운드에는 네이버 D2SF뿐만 아니라 리치 캐피탈과 글로벌 콘텐츠 유통 기업 잉그램 콘텐츠 그룹이 참여했다.

시냅스AI는 목적에 따라 성능과 비용을 고려해 적합한 AI 모델을 연결하며 최적의 워크플로우를 자동 구축하는 인텔리전스 매핑을 지향하는 팀이다. 올해 초 '시냅스 스튜디오'를 출시해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고객 선호도 높은 50여개 AI 모델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최신 모델을 2주 단위로 업데이트 중이며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음성, 비디오, 3D 등 다양한 모달리티로 AI 모델 지원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시냅스AI도 지난해 설립됐으며 엔비디아, 구글 리서치, 글로벌 게임사 출신 인력들로 구성됐다. 이번 투자는 창업 이후 첫 기관 투자 유치다. 네이버 D2SF가 리드했고 블루포인트,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조약돌 펀드가 함께 참여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센터장은 "캐시미어는 AI와 프리미엄 콘텐츠를 연결함으로써 콘텐츠를 'AI-네이티브 데이터'로 전환했다. 시냅스AI는 AI와 AI를 최적의 방식으로 연결하고 조합하는 인텔리전스 맵을 만들고 있다"며 "네이버 D2SF는 앞으로도 달라진 AI 환경에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시도하는 대담한 창업가들을 발굴해 투자하고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