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민용 "유동규, 김용과 돈 얘기 통화…'자작극'이라면 정말 천재"(종합)

등록 2023.03.21 19:32:03수정 2023.03.21 20:0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치자금법 위반 김용 재판에 증인 출석

"남욱 측근에 수억 받아 유동규에 전달"

유원홀딩스서 김용 왔다가자 "돈 사라져"

여의도서 김용 접촉 "돈받은 적 없다 해"

유동규 자작 가능성에 "한번도 의심안해"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정민용 변호사가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사건 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1.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정민용 변호사가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사건 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전 전략사업실장을 맡았던 정민용 변호사가 2021년 4월께 남욱 변호사 측근을 통해 받은 돈을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에게 전달했고, 이 돈이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흘러간 정황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특히 정 변호사는 당시 김 전 부원장 측이 선거용 자금을 필요로 했다고 짐작할 만한 증언을 내놨는데, 이 같은 정황이 유 전 본부장의 '자작극'일 가능성에 대해 "그렇다면 유동규는 천재"라며 사실상 일축했다.

정 변호사는 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조병구) 심리로 열린 김 전 부원장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답했다. 그는 김 전 부원장 측이 선거 자금 명목으로 남 변호사에게 요구한 돈을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다는 당사자이자, 유 전 본부장이 김 전 부원장에게 현금을 전달한 상황을 목격한 이로 지목된다.

검찰 측은 '김용이 20억원의 선거 자금을 요구한 것을 안다고 한 게 맞느냐', '유동규, 남욱 등과 유원홀딩스에서 만나 남욱의 요청인 부동산 신탁회사 라이센스, 박달동 개발사업 탄약고 이전 관련 이야기를 했느냐'고 물었다.

정 변호사는 "그렇다"고 수긍한 뒤 "3번 정도 사무실에서 얘기를 했고, 이후 골프를 칠 때 얘기했다"며 "저는 '연락책'이어서 듣기만 한 상황인데 처음부터는 아니고 시간이 지나며 얘기가 나왔다"고 진술했다.

그는 2021년 4월 하순 서초구 한 사무실에서 남 변호사의 측근인 이모씨로부터 현금 1억원을 처음 건네받았다고 진술했는데, 당시 상황에 대해 "이씨가 처음 1억을 줄 때 '형님, 이거 약입니다'라고 우스갯소리를 해 기억이 난다. 상자가 담긴 봉투가 '000'(문구)였던 것도 기억난다"고 말했다.

정 변호사는 며칠 뒤 이 돈을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는데, 당시 상황에 대해 "저도 '약 가져왔습니다'라고 말했고, 유동규가 '이따 용이 형이 올거야'라고 했다"며 "벨이 울리니 유동규가 나가서 직접 문을 열고 김용과 함께 고문실로 이동했다. 기억으로 5~10분간 있다가 나간 것으로 기억한다"고 회상했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0.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0. [email protected]


그는 당시 투명 흡연실에 있었다고 기억하며 "유동규를 뒤따라 들어왔는데 인사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다 하지 않았다"며 "(김 전 부원장이) 파란색 사파리를 입었고 (김 전 부원장도) 제가 앉아있던 모습을 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김 전 부원장이 나간 뒤) 사무실에 갔더니 (돈이 담긴) 쇼핑백이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김 전 부원장이 돈 가방을 지닌 모습 등을 직접적으로 목격은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정 변호사는 재판부가 '김용을 봤을 때 박스나 쇼핑백을 못 봤느냐', '어떻게 들고 나갔는지 궁금하지 않았나'라고 묻자 "못 봤다. 그 때는 (이상하다) 생각하지 못했고 들고나간 것은 보지 못했지만 없어져서 갖고 갔구나 생각했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에게 이를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도 "물어보지 않았다"고 답했다.

당시 상황을 두고 정 변호사는 김 전 부원장과 말다툼을 벌이기도 했다.

직접 신문 기회를 얻은 김 전 부원장이 정 변호사의 검찰 조서상 오류를 지적하며 '무려 20억원을 달라고 해서 만들었는데, 그 돈을 현장에서 수수한 것을 기억 못하나'라고 묻자, "정확히 의원님(김 전 부원장)이 오신 것을 기억하고 있다. 조사 당시엔 기억을 헤매고 있었지만 제가 돈을 갖고 와 유동규와 같이 (전달한) 한 부분은 기억한다"고 받아쳤다.

정 변호사는 '유동에게 건넨 돈을 당시 고문실 안 책상에 올려뒀나'는 질문에도 "1억이 들어간다고 열어서 확인시켜줬고 책상 위 종이가방에 다시 넣어서 정확히 기억한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사건 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1.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의혹 사건 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1. [email protected]


김 전 부원장은 당시를 오후로 기억하는 정 변호사에게 '출근을 보통 오전에 하지 않느냐'고 따져물었지만 그는 "유동규가 늦게 움직이는 것을 아시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또 정 변호사는 2014년 6월 초순 자신의 거주지인 판교 모처에서 이씨로부터 현금 5억원이 담긴 보스턴백을 받았고, 며칠 뒤 유원홀딩스에서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돈을 담았던 가방은 유 전 본부장의 거주지에서 발견됐다.

특히 정 변호사는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특혜 의혹이 불거지던 2021년 12월29일 남 변호사의 구속 이후 김 전 부원장과 여의도 인근에서 만났던 상황에 대해서도 상세히 진술했다.

정 변호사는 "남욱이 재판 상황을 알려드리라고 해서 만났는데 의원님이 '저는 돈 받은 적이 없어요'란 말을 맥락 없이 해 기억난다"며 "한번도 (돈 관련 말을) 한 적이 없는데 (그런 말을 하니) 녹음을 하려고 하나 그런 생각도 했다"고 했다.

그는 검찰이 김 부원장 측이 유 전 본부장과 김 전 부원장의 통화 내용 등을 직접 들었는지 등을 추궁한 것을 두고 의견을 묻자 "만약 유동규가 김용이 아닌데 '용과 통화해야 한다'며 (보는 앞에서 돈 이야기를 하는) 통화를 하던 모든 것들이 자작극이라면 정말 천재"라며 "유동규는 연기를 못한다. 한 번도 자작극이라고 의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오는 28일 다음 공판에서는 남 변호사에 대한 증인 신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 전 부원장은 민주당 예비 경선이 진행되던 2021년 4~8월, 4차례에 걸쳐 남 변호사로부터 8억4700만원을 수수하고, 이를 위해 유 전 본부장, 정 변호사와 공모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됐다. 다만 돈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일부 금액은 유 전 본부장 등이 가로채 실제 건너간 돈은 약 6억원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